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주식 거래량 분석법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1. 1. 3.

거래량의 특징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오늘은 주식에서 거래량 분석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은 주식 매매량의 총합입니다. 거래량을 다른 말로 하면 수급이라고 표현합니다. "거래량이 많다"는 "수급이 좋다"고 표현합니다. 거래량이 증가하면 주가의 변동성이 확대됩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면 봉차트가 길게 나타납니다. 그것이 양봉일수도양봉일 수도 있고 음봉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거래량이 감소하면 주가의 변동성은 축소됩니다. 마찬가지로 양봉일 수도 있고 음봉일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거래량이 발생하였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아야 합니다. 그것을 알기 위해서 거래량의 특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추세전환 시 거래량이 발생
  • 전고점 돌파 시 거래량이 발생
  • 단일 봉의 대량의 거래량은 매집 봉일 확률이 크다.
  • 조정구간에서의 거래량은 감소
  • 지지와 저항 역할
  • 거래량은 매물대를 형성 매물대가 빈 주가가 존재한다.

 

1. 추세전환 시 거래량이 발생

상승추세로 주가가 변화하려만 반드시 거래량이 발생합니다.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기존 투자자들은 수익실현을 하게되면서 주가가 상승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거래량증가 상승추세발생

2. 전고점 돌파 시 거래량이 발생

전고점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거래량이 상승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전고점 가격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거래량이 전고점보다 많은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전고점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주가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꼭 전고점 이상의 거래량이 발생할 필요하는 없습니다. 조정을 거치면서 고점이 물린 사람들은 손절을 감행하면서 전고점에서 매도하려는 사람들이 적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고점 돌파
전고점 돌파후 주가

3. 단일 봉의 대량의 거래량은 매집 봉일 확률이 크다.

물량을 단기에 매집하고 할 경우 매집 봉이 발생합니다. 대량의 자전거래를 통하여 거래량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세력은 고점매수 저점매도를 통하여 개인의 물량을 흡수하게 됩니다. 하지만 당일에 이것이 매집 봉인지 추세 상승의 출발로 볼지는 알기 쉽지 않습니다. 만약 매집 봉이라면 거래량이 발생한 날의 저점을 주가가 하락 이탈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매집 봉의 저가를 이탈한다면 그 구간이 매물대로 자리 잡아서 저항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매집봉

4. 조정구간에서의 거래량은 감소

조정구간에서는 거래량이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됩니다. 조정을 거치게 되면 매수세는 줄여 들게 됩니다. 이 구간이 조정구간일 것이야 생각하고 매도 계획 없이 주식을 보유한다면 수익금을 다 반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수익실현 혹은 전량 수익실현 후 추가적은 주가의 움직임을 살펴보아야 할 시기입니다. 조정 구간에서 거래량이 발생한다면 추세를 변화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주가조정과 추가상승시 거래량

5. 지지와 저항 역할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은 매물대가 형성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매물대는 지지와 저항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지와 저항 역할에 대해서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지와 저항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오늘은 첫 번째 차트 기술적 분석으로 '지지와 저항'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지지와 저항이란? 2. 피보나치 되돌림 3. 천정과 바닥 4. 수평 밀집구간 5. 지지,

ldhggg.tistory.com

 

6. 거래량은 매물대를 형성 매물대가 빈 주가가 존재한다.

거래량으로 형성된 매물대에서 매물대가 약한 구간이 있습니다. 이 구간에 주가가 상승하여 도달한다면 매물대가 약하기 때문에 빈 공간을 잡아먹는 주가 상승이 발생합니다. 거래량이 없는 주가 구간인 갭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트 갭과 갭을 이용한 매매전략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오늘은 갭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이용한 매매전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갭이 무엇인가요? 보통갭 상승갭 하락갭 마무리 갭이 무엇인가요? 갭이란 전일

ldhggg.tistory.com

 

이와 같이 거래량에는 여러가지 거래량 분석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주식 매매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관순매수 분석법  (1) 2021.05.03
피보나치 되돌림을 이용한 매매전략  (0) 2021.03.16
볼린저밴드의 특징과 매매법  (2) 2020.10.25
변동성지수(VKOSPI) 공포지수  (2) 2020.09.21
이동평균선의 특징  (2) 2020.09.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