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지지와 저항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7. 25.

지지와저항 분석방법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오늘은 첫 번째 차트 기술적 분석으로 '지지와 저항'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지지와 저항이란?
  2. 피보나치 되돌림
  3. 천정과 바닥
  4. 수평 밀집구간
  5. 지지, 저항영역으로서의 어림수
  6. 추세대
  7. 지지, 저항영역으로서의 거래량

1. 지지와 저항이란?

지지와 저항은 주가가 멈추는 지점으로 보통 영역 즉, 가격의 범위 나타납니다. 지지영역은 압도적인 매수세가 주가 하락을 멈추게 하는 곳입니다. 저항영역은 압도적인 매도세가 주가 상승을 중단시키는 곳입니다.

2. 피보나치 되돌림

상승폭, 하락폭에서 가격이 되돌리는 현상 23%, 38% ,50% 62%, 78% 되돌림 현상이 언제나 발생하지는 않지만 주가 방향 변화에 실마리를 얻을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거래량이 많은 곳과 겹치는 곳을 활용하면 신뢰도가 높습니다.

 

SK하이닉스 피보나치 되돌림 0.5

SK하이닉스는 50% 영역에서 되돌림이 일어났습니다.

3. 천정과 바닥

이전 천정이나 이전 바닥에서 주가가 움직임을 멈추는 현상입니다. 천정이나 바닥이 평균 이상의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형성되면, 다시 저점에 이르렀을 주가 움직임이 멈추게 됩니다. 왜냐하면 물린 사람들이 탈출하니까 혹은 사고 싶었는데 못 샀는데 비교적 싼값에 살 수 있으니까요.

이전 천정

삼성전자의 이전천정

삼성전자의 주가가 이전 천정(전고점)에서 지지를 받았습니다.

이전 바닥

삼성전자의 이전바닥

삼성전자의 이전 바닥(전저점) 가격에서 저항받았습니다.

4. 수평 밀집구간

주가 움직임이 밀집되어 있는 영역입니다. 주가는 구간에서 수평적으로 움직이면서 비슷한 가격대가 이어지지만 이때의 고점 저점 모양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전고점이나 전저점보다 수평 밀집구간에서 주가 움직임이 중단될 확률이 오히려 더 높습니다.

SK하이닉스 수평밀집구간

SK하이닉스 수평 밀집구간입니다. 이후 수평 밀집구간이 지지 작용한 것을 알 있습니다.

5. 지지, 저항영역으로서의 어림수

(round price = round figure)

어림수라는 말은 10, 20, 30처럼 0으로 끝나는 수들뿐만 아니라 15, 25, 35처럼 5로 끝나는 수를 가리킵니다. 주가는 대게 이런 어림수에서 멈춥니다. 주가가 정확히 어림수에서 멈춘 경우는 별로 없지만, 가까이 근접해 있는 경우 많이 있습니다. 주가 움직임은 어림수 근처에서 반전을 일으킬 가능성이 큽니다.

신규상장주 지지 저항이 없는 경우에는 round price를 활용하여 예상되는 지지, 저항영역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6. 추세대

주가는 하나의 추세를 따릅니다. 저점을 이은 추세선과 고점을 이은 추세선으로 추세대를 형성합니다. 그리고 이 추세대에서 지지, 저항 역할을 하게 됩니다.

SK하이닉스 추세대

7. 지지, 저항영역으로서의 거래량

거래량과 지지영역과 저항영역은 거래의 심리학을 통해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많이 발생한 곳에서는 지지, 저항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보통 이 영역을 매물대라고 부릅니다.

 

마무리

오늘은 지지와 저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지와 저항입니다. 저도 매매할 때에 항상 지지영역과 저항영역을 생각하고 손절가와 목표가를 설정합니다. 지지와 저항을 안다면 매매가 더 유리해질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더 좋습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하락장 매매하는 방법  (8) 2020.08.15
wyckoff 패턴(2)  (4) 2020.08.09
wyckoff 패턴 (1)  (4) 2020.08.08
삼각수렴패턴과 함정  (5) 2020.08.02
주식시장 강세장에서 매매하라.  (6) 2020.08.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