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기관순매수 분석법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1. 5. 3.

기관순매수 분석법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오늘은 기관 순매수 종목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왜 기관 순매수 종목을 분석하는가요?
  • 기관 순매수 종목 평단가 찾기
  • 기관 순매수 종목 목표가 설정
  • 기관 순매수 종목 주의점!

왜 기관 순매수 종목을 분석하는가요?

대부분의 기관투자자는 정보력이 강합니다. 정보의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나 외국인 투자자보다 빠르게 정보를 얻게 됩니다. 

기관투자자는 큰 자금을 운용하기 때문에 종목 선정을 신중하게 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금이 크기 때문에 수급의 주체가 되기 때문에 작은 수익권에서 매도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기관투자자가 매도와 동시에 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대형주에서 기관투자자가 연속 순매수를 하는 경우 중장기적으로 주가가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업종이 좋은 종목들은 기관투자자가 연속으로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 좋은 업종이나 종목을 기관투자자가 미쳤다고 대량 매수 할리 없죠. 기관투자자끼리 네트워크기 있기 때문에 좋은 종목일수록 다수의 기관투자자가 매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관 순매수 종목 평단가 찾기

기관투자자가 매수한 종목의 기관투자자 평균단가를 찾는 이유는 되도록 기관투자자와 비슷한 가격에 종목을 매수하기 위함입니다. 보통 저는 주가와 기관투자자의 평균단가가 많이 벌어지지 않은 5%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매수가 설정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의 평단가를 찾는 방법은 일정 기간을 설정하여 찾습니다. 영웅문 기준 [0258]기관매매동향을 활용합니다.

기관매매동향
파크시스템스 주가

과거 파크시스템스의 경우 5월부터 9월까지 엄청난 기관 매집이 이루어졌습니다. 평균단가는 56,855원입니다. 이후 엄청난 160,700원 까지 엄청난 주가 상승이 이루어졌습니다.

기관 순매수 종목 목표가 설정

기본적으로 기관 순매수 종목에 경우 목표가는 일단 30%로 설정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매도 타점은 기관투자자가 대량 매도 분할로 계속 매도하는 순간부터 같이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투자자는 분할로 exit 하는 경우도 있고 한 번에 매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매도 기준을 잡고 매도합니다.

기관순매수 종목 목표가

기관 순매수 종목 주의점!

1. 기관 순매수 종목에서 이 종목이 단타종목인지 연속 매수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관 수급이 불안정한 경우 주가 또한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2. 기관투자자도 물립니다. 기관투자자는 대부분 자금력이 강하기 때문에 물리기 시작하면 분할 매수를 할 수도 있고 바로 exit 할 수 있습니다. 기관투자자 평단가 위에서 주가가 지지할 때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관 순매수 종목을 맹신하면 안 됩니다. 기본적으로 기술적 분석 바탕이 되어야 기관 순매수 종목이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저는 이 기관 수급이 강한 종목 위주로 매매를 진행했었습니다. 기술적 분석이 바탕이 되어야만 기관투자자 분석이 힘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분석을 하게 되면 업종의 수급 변화를 빠르게 케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대부분 기관 수급이 먼저 이루어지고 주가가 상승하거나 증권 방송에서 많이 다루어지더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중장기 투자전략  (0) 2021.05.28
급등주 매물소화 패턴  (0) 2021.05.05
피보나치 되돌림을 이용한 매매전략  (0) 2021.03.16
주식 거래량 분석법  (0) 2021.01.03
볼린저밴드의 특징과 매매법  (2) 2020.10.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