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wyckoff 패턴(2)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8. 9.

wyckoff 패턴(2)

지난 글에서 wyckoff 패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하였습니다. wyckoff에 대해서 알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yckoff 모델 (1)

안녕하세요. 오늘은 모든 금융시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wyckoff모델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왜 wyckoff를 알아야 하는가? 트레이딩을 진행할 경우 우리는 기준이 필요하게 됩니다. 기준이 없을 ��

ldhggg.tistory.com

오늘은 wyckoff 패턴이 실제 주가 차트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사례를 보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엑시콘

엑시콘 wyckoff

제가 단기 수익을 냈던 종목입니다. A구간에서 최초 매집을 확인하였습니다. B구간부터 갑자기 거래량이 급증하다가 다시 거래량이 하락하며 일정 박스권을 생성하였습니다. 이 구간의 기간은 약 1년 후반에서 2년 정도가 됩니다. C 구간에서 거래량이 없이 하락하며 박스권의 하방 지지구간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여기서 스탑 헌팅이 들어갔습니다. D구간에서 계단식으로 급등세가 이어졌습니다. D구간 끝쪽에서 잠시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여기가 매수 타점이며 저는 나중에 이 종목을 발견해서 매수를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 E구간 주가가 연일 급등세가 이어졌으며 세력이 차익실현을 하는 구간입니다. 하지만 세력의 목표가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보통 세력은 매집 평단의 100%의 수익을 내려고 합니다. 세력의 매집 평단을 계산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얼추 B구간의 매집 봉의 종가가 7천 원 부근에서 종가를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고 100%인 14000원 목표가로 설정하였습니다. 다행히 단기 급등이 나타나면서 수익을 내고 매매를 종료했습니다.

2. 마이크로디지탈

마이크로디지탈 wyckoff

wyckoff의 정석적인 흐름을 보여줬던 마이크로 디지털입니다. A구간에서 최초 매집이 이루어졌습니다. 하방 매집이 이루어지고 이후 하락세를 멈추는 매집이 형성되었습니다. B구간에 진입하여 주가는 일정한 박스권으로 주가가 움직입니다. 중간중간 매집 봉이 생성되며 투자자들을 지치게 만듭니다. 마이크로 디지털은 B구간이 짧게 나왔습니다 약 6개월 정도 되어 보입니다. C 구간에서 주가를 하락시켜 투매를 유도하였습니다. 박스권 하단을 이탈하면서 스탑 헌팅이 들어갔습니다. D구간에서 빠르게 주가를 상승시키며 박스권 상단을 상방 이탈하여 박스권 상단이 지지구간으로 변하였습니다. E구간에서 주가는 급등세를 연출하며 상승하였습니다. 주로 5일선을 지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집은 7천 원과 9천 원 사이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14,000원에서 18,000원 사이가 목표가가 될 것 같습니다. 이후 오버슈팅이 나오면서 최고가 21,400원을 기록했습니다. 

마무리

wyckoff 패턴이랑 딱 들어맞지는 않은 종류들도 많습니다. 주가를 올리면서 매집하는 경우도 있고 E구간 진입에 실패하여 다시 A, B구간으로 진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돈이 많은 세력은 언제든 주가를 올리고 수익을 내기 가능하기 때문에 저희와 같은 개인투자자는 D구간에서 박스권 상단을 지지하는 것을 확인하고 손절가를 설정해서 매수 진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기대수익은 크고 손절이 짧기 때문에 매우 유리한 매매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트 갭을 이용한 매매전략  (10) 2020.08.16
주식 하락장 매매하는 방법  (8) 2020.08.15
wyckoff 패턴 (1)  (4) 2020.08.08
삼각수렴패턴과 함정  (5) 2020.08.02
주식시장 강세장에서 매매하라.  (6) 2020.08.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