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주식시장 강세장에서 매매하라.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8. 1.

강세장/약세장 지금 코스피는?

이번 글은 분석 방법보다도 우리에게 유리한 장세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주식시장에는 강세장약세장이 존재합니다.

강세장은 보통 bull market이라고 부릅니다. 모든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은 상승할 것이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지나친 낙관론에 빠져서 일부 투자자들은 대출을 받아가면서 무리한 투자를 하게 됩니다. 강세장에서는 종목에 물리게 되더라도 다시 본전이 와서 탈출하는 게 유리합니다. 그리고 주위에서 주식으로 많은 수익을 내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자신도 그렇게 수익을 내고 싶어서 평소에 하지 않았던 몰빵, 마통 같은 것들을 손을 대게 되지요. 왜냐하면 나도 그렇게 수익을 가져가고 싶으니까요. ( 하지만 무리한 투자는 언제든 부러지게 마련입니다. ) 강세장은 전문가든 개인투자자든 기관이든 강세장에서는 모두에게 수익을 가져다 주기 좋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강세장에서는 반드시 매매를 해야합니다. 이 장을 놓치면 자산을 불릴 수 있는 기회가 언제 찾아올지 알 수 없으니까요.

약세장은 bear market이라고 부릅니다. 거의 모든 투자자들이 돈을 잃는 슬픈 시기입니다. 저도 몇 번의 약세장을 겪으면서 투자에 대한 마인드가 보수적으로 생기게 되었지요. 모든 사람이 지나친 비관론에 빠지게 됩니다. '투자를 왜 하냐 적금을 들어라 '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듣습니다. 주위 사람들 중에 갑자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대부분 투자한 것이 잘못되고 있더군요. 그리고 유료 방 같은 곳에서 어떻게 해야 하나 물어보기도 하죠. 하지만 비중 조절과 멘털 관리가 전혀 안됬기에 대부분을 사람들은 돈을 잃고 시장을 떠나게 됩니다.

강세장약세장 이 둘 중에 무조건 강세장에서 매매해야 합니다.

강세장에서 삼성전자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코스피 강세장

2016년 11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코스피는 강세장이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1820에서 2600까지 약 42%가량 상승하였습니다. 지수가 42%라면 개별 종목들은 몇 배의 수익이 났을 겁니다. 

삼성전자 강세장

삼성전자도 비슷한 시기인 주가 차트입니다. 2016년 11월부터 2017년 11월입니다. 삼성전자는 3만 원에서부터 5만 7천 원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약 84%가량을 상승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코스피 1위 기업입니다. 삼성전자가 이 정도의 상승이라면 다른 일반종목은 설명 안 해도 얼마나 상승했을지 예상되겠지요?

이번에는 약세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피 약세장

2008년 6월부터 10월까지의 약세장입니다. 약 5개월 동안의 약세장입니다. 상승장과 다르게 약세장은 짧고 빠르게 찾아옵니다. 그래서 오를 때는 long이라고 표한하고 내릴 때는 short이라고 표현하지요.  순식간에 -52% 정도 코스피가 내리게 됩니다.

삼성전자 약세장

동일한 시기에 삼성전자입니다. 코스피 대장 삼성전자조차도 약세장의 하락은 피해 갈 수 없습니다. 1만 5천 원부터 약 1만 원까지 -47%의 하락을 겪습니다. ( 삼성전자 액면분할 후 가격이므로 x5로 계산하시면 그 당시 가격입니다. ) 삼성전자가 저 정도의 하락이면 개별종목은 더 큰 하락을 했을 겁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코스피 2020년 8월

아직 8월 시장이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분명 3월 이후부터 강세장이었습니다. 시장은 무제한 양적완화 공매도 금지 제로금리와 같은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이러한 정책이 증시를 부양하고 그 누구도 격지 못한 강한 상승장을 만들었습니다. 이 시기에 모든 사람들이 큰 수익 내었습니다. 하지만 실물경제는 피해를 입고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며칠 전 미국 GDP가 -33%를 기록하고 전 세계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에 대한 백신이 나올 것이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임상시험 부작용에 대한 실험까지 하면 단기간에 실용화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코스피지수 2300선은 약 2년가량 우리 시장에서 큰 저항으로 작용하고 있는 지수입니다.

현재 지수는 2249이고 이제 50포인트 정도 남았습니다. 이제부터 보수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2300선을 돌파한다면 더 큰 강세장이 찾아올 것이고 그렇지 못한다면 실물경제의 파격이 증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소 무리한 투자는 지양하고 조금 지켜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험은 낮추고 수익은 챙겨 갈 수 있는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구독과 하트는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하락장 매매하는 방법  (8) 2020.08.15
wyckoff 패턴(2)  (4) 2020.08.09
wyckoff 패턴 (1)  (4) 2020.08.08
삼각수렴패턴과 함정  (5) 2020.08.02
지지와 저항  (0) 2020.07.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