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주식 하락장 매매하는 방법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8. 15.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최근 코스닥 시장이 4일 연속 음봉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아직 이동평균선 20일선 기준으로 위쪽에 형성되고 있지만 몇몇 코스닥에 있는 종목들의 하락폭이 엄청납니다.

코스닥 지수
하락률 상위종목

코스닥은 -2.3%인데 유독 심하게 내리게 된 주식 종목 상위입니다. 씨젠도 여기 포함되어 있는 게 신기하네요. 이런 지수가 하락할 때 이용하기 좋은 매매전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이격률을 활용한 매매법입니다. 주가의 가치는 상대적입니다. 주가가 30% 급등하면 그 주가는 비싸다고 느끼고 -30%를 가면 싸다고 느껴집니다. 그렇다면 싸다고 느껴질 때 매수하여 일정 수익을 챙기고 매도한다면 나름 좋은 전략일 수 있습니다. 

Envelope

보조지표 중에 Envelope가 있습니다. Envelope는 주가의 이동평균선과 n%만큼 이격 난 선을 그린 것을 의미합니다. Envelope를 이용한다면 상대적으로 싼 종목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Envelope를 검정선으로 적용하였습니다.

보조지표 envelope

이동평균선 20일선 기준으로 저항선(+20%) 선은 위쪽 지지선(-20%)은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설정값은 종목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준을 20일선의 +- 2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에게는 가장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이동평균선 20일선 기준 +20%인 선을 저항선 -20%인 선을 기준선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이 지지선(-20%)에 매수하여 3~5%의 이득을 취한다. 이 전략이 유효한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사례 1) 피델릭스

피델릭스

-20%에 도달하고 오르지 못한 사례입니다. 이 전략으로 매매했다면 실패하였을 것 같습니다.

사례 2) 에코마이스터

에코마이스터

-20%에 도달 후 다음날 11%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이 전략으로 매매했다면 성공했을 것 같습니다.

사례 3) 비디아이

비디아이

-20%에 근접하게 도달 후 다음날 상한가를 가는 강한 반등을 주었습니다. 이 매매전략이면 크게 성공하였을 것입니다.

사례 4) 비디아이

비디아이의 성공과 실패

이후 비디아이는 첫 번째 -20%에는 강하게 반등하여 성공하였지만 두 번째는 -20%선을 뚫고 내려갔습니다. 이때는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조건을 더 추가하겠습니다. 횡보구간에서 급 낙한 경우는 매매를 안 한다면?상승파동이 명확하게 그려진 종목들이 어떠한 이유에서 급낙했을때만 매매하는 것입니다.

상승파동 후 급낙

그림처럼 상승파동이 있는 다음 급낙했을때만 매매한다면 성공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그리고 첫 번째 반등 후 성공하여 수익실현을 하였다면 두 번째로 지지선에 도달하였을 경우 매매하지 않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주가가 -20%선을 타고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등은 첫 번째만 강하게 나옵니다.

-20%선으로 이동

마무리

1. Envelope를 설정합니다. 20일선 +-20%선을 기준으로 설정

2. 주가의 상승파동 후 급 낙한 경우만 매수로 접근

3. -20%선에서 첫 번째 도달만 매수하여 접근 이후 -20%는 매수 접근하지 않음.

4. 목표 가격은 3~5%로 설정

4. 매수 후 -20%선을 하락이탈 시 손절

Envelope를 이용한 매매방법은 일본의 BNF가 이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방법을 우리나라 시장에 맞게 조정한 것이 제가 소개해드린 매매법입니다. 각 시장 흐름에 맞게 매매전략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방법은 약세장, 하락장이 시작할 때 유용한 매매전략입니다. 첫 강한 반등을 노리는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더 좋습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세선과 추세선의 특징  (2) 2020.08.22
차트 갭을 이용한 매매전략  (10) 2020.08.16
wyckoff 패턴(2)  (4) 2020.08.09
wyckoff 패턴 (1)  (4) 2020.08.08
삼각수렴패턴과 함정  (5) 2020.08.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