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wyckoff 패턴 (1)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8. 8.

wyckoff패턴1

안녕하세요. 오늘은 모든 금융시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wyckoff 패턴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wyckoff를 알아야 하는가?

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기준이 필요하게 됩니다. 기준이 없을 경우 감정적인 투자로 인하여 큰 손실이 날 수 있습니다. wyckoff 패턴은 트레이딩에서 우리에게 기준을 알려줌으로써 이익을 크게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wyckoff 패턴은 기본적으로 매집과 상승에 대한 기준을 알려줍니다. 많은 전문가들도 wyckoff 패턴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매매 방법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 제가 좋아하는 트레이더도 wyckoff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기법을 만들었습니다. )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세력도 wyckoff 패턴을 활용하여 매집과 상승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매집 평균 가격에서 100% 정도의 수익을 내고 매도하고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같은 개인투자자들은 100%의 수익은 가져갈 수 없지만 어느 정도 큰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wyckoff 패턴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wyckoff 패턴 구성도

wyckoff 패턴은 크게 A, B, C, D, E 구간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wyckoff 패턴은 어떠한 큰 집단이 매집하여 상승한다고 가정합니다. 보통 세력이라고 부릅니다. 각 구간마다 특징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경험적인 이야기도 하겠습니다.

A구간 : 최초 매집

최초로 매집이 발생하는 구간입니다. A구간은 보통 과도한 하락세로 인하여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과매도 구간이 A구간입니다. 투자자들은 패닉 셀로 인하여 가지고 있던 주식을 시장가로 던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갑작스러운 대량의 거래량이 발생하게 됩니다.(최초 매집) 이때, 일봉이 음봉이든 양봉이든 상관없습니다. 대량의 거래량이 발생함으로써 주가의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하락 추세선을 상승 돌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내 거래량이 줄어들고 주가는 최초 매집 구간 근처로 하락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주가가 상승함으로써 최초 매집 부근이 지지구간으로 형성됩니다.

A구간에서는 개인투자자는 단기 반등을 노리는 매매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 하락 중인 종목은 급 반전하여 주가가 다시 오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조금만 가격이 올라도 사람들은 본전 가격 근처에 주식을 던지고 싶어 안달 난 상태입니다. 과매도의 단기 반등을 노리거나 이 구간에서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B구간 : 박스권 매집

세력이 B구간에 일정 박스권 구간으로 주식을 매집하게 됩니다. B구간에 도래하면 주가는 A구간에 비해 크게 하락하지 는 않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주가가 변동성이 적어지고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지루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갑자기 거대한 거래량이 갑자기 발생하고 주가가 급상승 급하락을 반복하면서 주식을 매집합니다. 또는 엘리엇 파동을 그리면서 주가를 매집하기도 합니다. 혹은 갭상승으로 주가를 올리고 보유자들에게 주식을 팔도록 유도합니다. 

B구간에서 보통 주요 지지 가격과 주요 저항 가격이 정해집니다. 세력도 주요 지지 가격을 이탈하는 순간부터 손실이 발생하니 당연히 특정 가격 아래로는 주가를 내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물량을 확보할 때까지 주가를 크게 올리지도 않습니다. 

B구간의 시간은 A구간의 하락의 크기 이상만큼 걸립니다. 보통 1년 정도 혹은 2년 이상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B구간이 길면 길수록 적은 경우보다 주가가 더 크게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C 구간 : 마지막 투매 유도

B구간에서 박스권을 인식하고 박스권 매매를 하는 트레이더들이 존재합니다. 이 트레이더들 조차도 주가를 내리면서 투매를 유도합니다. 박스권 하단의 주요 지지구간을 하향 이탈하면서 스탑 리밋을 설정해놓은 트레이더들 조차도 주식을 매도하도록 만듭니다. 이것을 '스탑 헌팅'이라고 합니다. 

C구간의 특징은 주가는 내리지만 거래량은 적게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주가를 크게 내리면서 시장에서 유통 중인 주식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게 됩니다.

D구간 : 주요 저항구간 돌파

갑작스러운 매수세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빠르게 상승합니다. 세력은 이제 충분한 매집을 끝마치고 주가를 올리기 시작합니다. 시장에 돌아다니는 유통물량이 거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주가를 빠르게 올리기 쉽습니다. 그리고 주가 조정을 안 하고 수직으로 가격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박스권 상단의 주요 저항구간을 상승 돌파하면서 상단 매집 가격 위에 주가가 형성됩니다. 그리고 이 저항구간은 지지구간으로 변화되고 지지구간 아래로 주가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세력 입장에서도 이 가격 아래로 주가가 내려가게 될 경우 다시 주가를 올리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되도록 이 가격 아래로 주가를 안 내립니다.

주요 저항구간 위로 돌파 후 짧게 조정을 줍니다. 이때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확실하게 주가 상승을 예상할 수 있는 매수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간혹 가다가 박스권 상단 지지구간 밑으로 주가가 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세력이 충분한 매집이 안되었거나 다른 큰손에 의해서 매집한 물량을 뺏길 수도 있습니다. 이유가 어찌 되었건 주요 지지구간 아래로 주가가 내리게 되면 저는 '실패'했다고 표현합니다.

E구간 : 본격적인 주가 상승

본격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급등이 연일 이어지기도 합니다. D구간에서 주요 저항구간을 돌파하였던 봉의 종가 근처 가격이면 추격매수가 가능합니다. 세력은 본격적으로 주가를 올립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주가가 상승하면 차익실현을 하게 됩니다. 보통 B구간에 매집 가격의 평균 가격에서 100% 정도 목표 가격을 잡고 매매할 수 있습니다. 주가 상승을 즐기시면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wyckoff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wyckoff 패턴은 분명 트레이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종목이 wyckoff 패턴으로 주가가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세력도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력도 주가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보통 시가총액 약 1천억 원 아래의 기업들이 대상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더 좋습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하락장 매매하는 방법  (8) 2020.08.15
wyckoff 패턴(2)  (4) 2020.08.09
삼각수렴패턴과 함정  (5) 2020.08.02
주식시장 강세장에서 매매하라.  (6) 2020.08.01
지지와 저항  (0) 2020.07.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