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삼각수렴패턴과 함정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8. 2.

삼각수렴패턴과 함정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패턴 중에 하나인 삼각수렴 패턴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수렴한다는 것은 어느 한 지점을 향해 폭이 점점 작아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삼각수렴 패턴이라는 것은 삼각형의 형태로 어떤 가격으로 주가의 폭이 작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삼각수렴 패턴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삼각수렴 종류

보통 삼각수렴 패턴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삼각수렴, 하락 삼각수렴, 상승 삼각수렴입니다.

삼각수렴은 이탈 시 상승과 하락으로 주가가 움직일 확률은 5:5

하락 삼각수렴은 상승과 하락으로 주가가 움직일 확률이 4:6 혹은 3:7

상승 삼각수렴은 상승과 하락으로 주가가 움직일 확률이 6:4 혹은 7:3

이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정보입니다. 확률적으로 삼각수렴 패턴은 잘 들어맞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수렴의 바닥에서 사서 수렴의 상단에서 매도하는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이러한 매매가 틀리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삼각수렴 패턴이 만들어지게 된다면 수렴하는 가격 폭이 굉장히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수렴의 하단에서 사는 것은 리스크가 굉장히 큽니다. 수렴 하단 이탈을 하게 될 경우 믿었던 지지라인이 깨진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가격에서 손절매를 진행할 것입니다.

그래서 삼각수렴 패턴상승 이탈 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나머티리얼즈 상승이탈

위 차트는 삼각수렴 패턴 중 하락 삼각수렴 패턴입니다. 보시다시피 하락의 확률이 더 높지만 삼각수렴 상승 이탈하였습니다 이탈 후 추가적인 상승이 이어졌습니다.

하나머티리얼즈 하락이탈

마찬가지로 하락 삼각수렴 패턴입니다. 이번에는 삼각수렴 하락이탈을 하여 추가적인 하락세가 더 이어졌습니다.

삼성전자 하락이탈

삼성전자도 5:5 확률을 자랑하는 삼각수렴도 하락 이탈하고 하락세가 더 이어졌습니다.

앤씨소프트 하락이탈

앤씨소프트도 하락 삼각수렴을 하락이탈 후 추가적인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이녹스첨단소재 상승이탈

이녹스 첨단소재도 상승 이탈 후 추가적인 상승이 이어졌습니다.

항상 상승 이탈 후에 매매해야 추가적인 상승세를 얻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점은 이탈은 수렴에서 약 80% 정도에서 주로 발생하며 상승 이탈 시의 거래량이 크면 클수록 더 좋습니다. 심리적으로 접근해보면 간단합니다. 수렴이 진행하는 동안 일정 가격이 오면 물린 사람들은 팔게 됩니다. 하락 후 다시 그 가격이 오면 또 팔고 하락 후 다시 그 가격이 오면 또 팔게 됩니다. 이때 거래량은 미미합니다.

하지만 더 이상 팔 사람이 없다면? 주가를 올리고 싶은 사람은 이 저항 가격에서 더 이상 팔 사람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주가를 크게 올리게 됩니다. 이때 많은 사람들도 저항 가격이 돌파한 것을 인지하고 같이 매수하게 됩니다. 즉, 매수세가 붙게 됩니다. 그리고 단기 트레이더들이 차익실현을 하고 나면 주가는 추가적인 상승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 수렴 상승 이탈 후 주가가 약간 내리는 이유 )

하지만 이런 삼각수렴 패턴에도 함정이 존재합니다.

삼각수렴 패턴으로 실전매매를 진행하시다가 크게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 저도 몇 번 당해봤습니다. ) 저는 이것을 삼각수렴 패턴함정이라고 부릅니다. 어떤 것인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jyp 삼각수렴패턴 함정

실제로 제가 매매했던 jyp입니다. 삼각수렴 패턴을 상승 이탈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주가가 추세선 상단을 타고 점점 내려오고 있습니다. 바로 함정에 걸려든 것입니다.

삼성전자 삼각수렴패턴 함정

우리나라 시총 1위인 삼성전자도 삼각수렴 패턴을 그리다가 상승 이탈 후 하락하는 경우입니다. 함정에 걸린 것이 조. 또는 휩소라고도 표현합니다.

이녹스첨단소재 삼승이탈후 함정

이녹스 첨단소재에 경우는 추가적인 상승이 나왔지만 얼마 못가 다시 하락하였습니다. 수렴한 것에 비해서 상승폭이 굉장히 작습니다. 

삼각수렴 패턴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삼각수렴 패턴은 항상 상승 이탈 시에만 매매를 해야 합니다. 주가가 하락 이탈하게 될 경우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승 이탈 후 우리는 손절매 가격을 정해야 합니다. 삼각수렴 상승 이탈했다고 하여 반드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함정에 걸려들지 않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으로 손절매 가격을 설정해야 합니다. ( 저 같은 경우는 상승 이탈한 봉의 시가 가격 정도를 잡습니다. )

 

이 글은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 삼각수렴 패턴함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하락장 매매하는 방법  (8) 2020.08.15
wyckoff 패턴(2)  (4) 2020.08.09
wyckoff 패턴 (1)  (4) 2020.08.08
주식시장 강세장에서 매매하라.  (6) 2020.08.01
지지와 저항  (0) 2020.07.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