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급등주 매물소화 패턴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1. 5. 5.

급등주 매물소화패턴

일반적으로 매물 소화 과정은 긴 시간에 걸쳐서 자연스럽게 희석되게 됩니다. 하지만 급등주에서는 급등 전에 악성 매물에 대해서 소화하는 몇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매물 소화는 왜 하는가?
  • 갭 장대음봉
  • 윗꼬리 양봉, 윗꼬리 음봉
  • 고가 놀이

매물 소화는 왜 하는가?

매물은 이전 고점이나 오랜 기간 횡보한 구간에서 나타납니다. 이런 매물은 고통에 몸부림치는 개미들이 본전 가격이 오면 탈출하려는 심리가 강합니다. 이런 구간에서 급등을 하게 되면 강한 매도세가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세력 입장에서는 이러한 매도세를 줄이기 위해서 주가를 급등하기 전에 미리 매물대를 희석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매물대가 희석됨으로써 주가를 더 쉽게 급등시킬 수 있습니다. 

갭 장대음봉

갭장대음봉

이전 매물대 구간에서 갑자기 시가를 갭으로 띄운 후 하루 종일 하락합니다. 이런 봉이 나타나는 이유는 세력은 시가를 가볍게 들어 올리고 이전 고가에서 물렸던 사람들이 본전 가격 근처에서 손절을 함으로써 이전 고점에 물린 사람들의 매물을 희석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후 주가의 흐름이 이 매물을 소화한 봉을 크게 이탈 시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구간을 이탈할 경우 이 봉을 매집봉 또는 물량 소화 실패로 보기 때문에 다시 주가의 흐름이 지지부진하게 됩니다.

매집봉해석

윗꼬리 양봉, 윗꼬리 음봉

윗꼬리양봉,윗꼬리음봉

이전 매물구간을 윗꼬리가 긴 양봉과 윗꼬리가 긴 음봉으로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입니다. 마찬가지로 매물을 희석시키는 과정으로 해석합니다. 또한 매물 소화 구간을 크게 이탈하지 않고 이후 큰 상승흐름이 이어졌습니다. 

마찬가지로 이후 매물 소화 구간을 크게 이탈하면 매집봉 또는 매물 소화 실패로 해석하게 됩니다.

고가 놀이

고가놀이

고가 놀이 패턴은 개인들이 접근하기 가정 좋은 패턴입니다. 주가의 움직임이 크지 않기 때문에 분할 매수하기 적절합니다. 고가 놀이를 할 경우 신용 미수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신용 미수의 경우 3일 이후에 반대매매가 나가기 때문에 미수로 매수한 사람들은 오래 버티지 못합니다. 또한 고가 놀이를 함으로써 이전 매물대는 희석되고 고가 놀이에서 만들어지는 매물대가 강해지기 때문에 지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급등주의 매물 소화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매물 소화는 급등주에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급등 전에 미리 매물 소화를 하는 과정을 알고 있다면 안전한 매수가를 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넌트 패턴의 매매법  (0) 2021.05.30
주식 중장기 투자전략  (0) 2021.05.28
기관순매수 분석법  (1) 2021.05.03
피보나치 되돌림을 이용한 매매전략  (0) 2021.03.16
주식 거래량 분석법  (0) 2021.0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