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주식 중장기 투자전략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1. 5. 28.

주식 중장기 투자전략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식에서 중장기 투자전략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중장기 투자를 하면 무조건 수익이 발생하는가?
  • 중장기 투자전략
  • 중장기 투자 주의점
  • 마무리

 

1. 중장기 투자를 하면 무조건 수익이 발생하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주식은 기본적으로 파동을 그리면서 가격을 형성합니다. 즉, 오르고 횡보하고 내리고 횡보하고를 반복합니다. 만약 주가의 고점 부근에서 매수하여 중장기 투자를 한다면 횡보, 하락, 횡보, 상승까지 그 주식은 마이너스 상태로 보유해야 합니다. 잘못된 중장기 투자가 돼버리고 맙니다.

주가의 파동

그러면 저점에서 매수하여 중장기 투자를 한다면 횡보, 상승, 횡보까지 그 주식은 플러스 상태로 보유할 수 있겠죠?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 주가의 저점은 아무도 100% 확신할 수 없습니다. 저점으로 생각하여 매수했는데 추가적인 주가 하락이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점을 모른다면 어떻게 중장기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2. 중장기 투자전략

앞서 말했듯이 저점은 아무도 100% 확신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점을 예상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고 매매전략을 세운다면 중장기 투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가 소개드릴 기준은 장기 지수 이동평균선입니다. 그 기준이 거창하지도 않고 단순히 장기 이동평균선을 가지고 중장기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저는 장기 이동평균선을 지수 이동평균 240일 선을 사용합니다. 지수 이동평균선으로 설정하는 이유는 단순 이동평균보다 최근 가격을 더 잘 반영해 줄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주식을 보유하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에 장기 이동평균선을 지수로 설정하는 것이 더 주가를 이해하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240일 지수이동평균선

삼성전자를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240일선을 기준으로 24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했을 경우 중장기 적인 상승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24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지 않은 경우에는 주가는 크게 힘을 받지 못하고 240일 이평선 근처에서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주가가 24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 지지한 후에 주가는 긴 기간 동안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240일 이동평균선

삼성전자만 그럴까요? 다른 사례도 알아보겠습니다.

사례 1)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헬스케어 240일 이동평균선

사례 2) 에코프로비

에코프로비 240일 이동평균선

사례 3) 펄어비스

펄어비스 240일 이동평균선

사례 4) SK머티리얼

SK머티리얼 240일 이동평균선

240일 이동평균선은 1년 평균 가격입니다. 즉, 올해의 주가의 평균 가격이기 때문에 주가가 과열되면 내려오고 반대로 너무 아래 있으면 다시 올라오게 됩니다. 그 과정이 반복되기 때문에 240일 이동평균선 기준으로 주가가 강하게 오르기 시작한다면 긴 기간 동안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40일 지수 이동평균선은 우리가 원하는 중장기 투자를 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주가가 240일 이동평균선 위쪽 근처에서 매수하고 240일 이동평균선을 강하게 이탈한다면 손절을 하고 기다리다가 다시 240일 이동평균선 근처에서 매수하는 전략으로 중장기 투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중장기 투자 주의점

기본적으로 중장기 투자는 긴 기간 동안 주식을 가지고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장폐지나 어떠한 악재가 발생하지 않을 만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마디로 말하 지면 코스피 우량주가 되겠습니다. 코스닥 기업을 투자한다면 그 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 부재율, 유보율 등과 같은 어느 정도 기본적 분석을 한 후에 진행하는 것이 리스크를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마무리

저의 주식의 중장기 투자전략을 설명하였습니다. 주식투자를 여유롭게 하기 위해서는 중장기 투자가 권장합니다. 매일 단기투자를 하기 어렵거나 주식에 신경을 많이 쓰지 못하시는 분들은 240일 지수 이동평균선의 기준을 가지고 분산투자 분할매수를 하여 주식투자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헤드엔숄더 패턴과 목표가  (1) 2021.06.01
페넌트 패턴의 매매법  (0) 2021.05.30
급등주 매물소화 패턴  (0) 2021.05.05
기관순매수 분석법  (1) 2021.05.03
피보나치 되돌림을 이용한 매매전략  (0) 2021.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