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추세선과 추세선의 특징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8. 22.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많은 분들이 추세선을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차트분석에서 추세선은 가장 기초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특징적인 부분들은 많이 모르시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추세선과 추세선의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추세선이란 무엇인가?
  • 추세선의 접점간격/추세선의 길이
  • 추세선의 접점 수
  • 추세선의 기울기
  • 추세선과 이탈거래량
  • 추세 이탈 목표가

추세선이란 무엇인가?

추세선이란 주가가 움직이는 방향을 이은 가상의 선입니다. 주가가 상승방향으로 움직이면 2개 이상의 저점을 이어서 상승 추세선을 그리고 주가가 하락 방향으로 움직이면 2개 이상의 고점을 이어서 하락 추세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런 추세선을 긋는 이유는 앞으로도 추세가 이어지는지 확인하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추세선을 활용하기 때문에 추세선의 신뢰도가 높습니다. 추세선을 활용한다면 지지와 저항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승추세선
하락추세선

추세선의 접점 간격/추세선의 길이

추세선을 그리기 위한 접점의 간격이 길수록 신뢰도가 높습니다. 왜냐하면 추세선의 접점의 간격이 길다는 것은 그만큼 추세가 오래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랜 기간동안 이어진 추세는 방향이 바뀌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반대로 추세선의 접점 간격이 짧다면 추세의 신뢰도는 낮습니다. 그래서 신뢰도가 높은 추세의 방향이 바뀌었을 때, 주가가 더 높은 변동성을 가지게 됩니다. 장기적인 방향이 바뀌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삼성전자 장기하락추세선 상승돌파

삼성전자의 경우 2017년 11월 부터 2019년 6월까지 약 1년 반 정도의 장기 하락 추세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장기 하락 추세선을 상승 이탈한 후부터는 높은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삼성전자 단기하락추세선 상승돌파

삼성전자의 2016년 8월부터 10월까지 단기 하락추세가 이어졌습니다. 단기 하락 추세선을 상승 돌파한 이후 작은 폭의 상승이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단기보다는 장기하락추세선을 상승 이탈하였을 경우 그 종목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세선의 접점 수

추세선은 접점의 수가 많을 수록 신뢰도가 높습니다. 접점의 수가 많다는 것은 그 추세가 잘 지켜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접점의 수가 많은 추세선이 이탈하였을 경우 변동성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추세선의 접점이 적다면 신뢰도가 작기 때문에 추세를 이탈하였을 경우에 변동성이 낮습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하락추세선 상승이탈

와이지엔터테인먼트도 2019년 2월부터 9월까지 약 7개월간 장기 하락이 이어졌습니다. 4개의 하락 추세선의 접점 가지고 있고 이 추세선이 상승 이탈한 이후 주가가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추세선의 기울기

추세선이 가파르게 변하면 추세의 이탈 시, 주가의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가장 적당한 추세선의 기울기는 30 ~ 45도입니다. 45도 이상의 추세는 이탈할 경우 주가의 회복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추세는 추세선의 기울기가 가파르게 변한다면 주가의 고점이거나 저점일 확률이 큽니다. 그렇게 때문에 추세를 이탈할 경우 주가의 변동성이 커지게 됩니다. 

엑세스바이오 추세기울기 변화

최근 가파르게 주가가 오르던 엑세스바이오입니다. 1번 기울기에서 2번 기울기로 가파르게 변하고 또다시 3번 기울기로 추세의 기울기가 가파르게 변하였습니다. 3번의 추세를 이탈한 이후 -30%의 하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추세의 기울기가 가파르게 변한다면 스탑로스를 활용하여 최대한 추세하단으로 설정하여 손실을 피하여야만 합니다.

현대차 추세기울기 변화

반대로 가파르게 주가를 내리던 현대차의 경우 하락 추세를 이탈 한 후 주가가 오르기 시작하였습니다. 현대차의 경우 시가총액이 크기때문에 드라마틱하게 주가가 상승하지는 않았지만 하락 추세가 가파르게 변한다는 것은 저점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락 추세를 상승 이탈한다면 우리는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세선과 이탈거래량

주가가 상승중일 때 고가 영역에서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을 경우 상승 추세선을 하락 이탈한다면 하락폭이 큽니다. 주가가 고점에서 거래량이 상승한다는 것은 차익실현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차익실현 후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상승추세선을 하락 이탈한다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테라셈 고점에서 거래량상승 중 상승추세선 하락 이탈

반대로 주가가 하락 중일 때 저가 영역에서 거래량이 감소하고 있을 경우 상승 이탈한다면 상승폭이 큽니다. 주가가 저점에서 거래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더 이상 매도세가 없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하락 추세선을 상승 이탈한다면 매도세는 없고 매수세가 살아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씨젠 저점에서 거래량 하락 중 하락추세선 상승 이탈

추세 이탈 목표가

추세가 이탈되었다면 목표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세 이탈의 목표가 설정은 일반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어떠한 호재나 악재로 인하여 추가적인 상승 하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승추세 중 하락 이탈하면 추세선과 상승 고점의 폭만큼 하락 이탈합니다. 

케이엠더블유 상승추세 이탈 목표가

케이엠더블유는 상승 추세선을 하락 이탈 한 이후 상승 추세선과 고점의 폭만큼 하락하게 됩니다.

반대로 하락 추세 중 상승 이탈하면 추세선과 하락저점의 폭만큼 상승 이탈합니다.

케이엠더블유 하락추세 이탈 목표가

케이엠더블유가 하락 추세선을 상승 이탈한 후 하락 추세선과 저점의 폭만큼 상승 이탈합니다.

마무리

추세선과 추세선에 접점 간격, 추세선의 길이, 추세선의 기울기, 추세선과 이탈 거래량, 추세선의 목표가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추세선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세선의 특징까지 더 자세히 안다면 유리하게 매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좋습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동성지수(VKOSPI) 공포지수  (2) 2020.09.21
이동평균선의 특징  (2) 2020.09.06
차트 갭을 이용한 매매전략  (10) 2020.08.16
주식 하락장 매매하는 방법  (8) 2020.08.15
wyckoff 패턴(2)  (4) 2020.08.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