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차트 갭을 이용한 매매전략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8. 16.

차트 갭, 갭 매매전략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오늘은 갭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이용한 매매전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갭이 무엇인가요?
  • 보통갭
  • 상승갭
  • 하락갭
  • 마무리

갭이 무엇인가요?

갭이란 전일 종가와 당일 시가의 주가가 차이가 있을 경우 갭이 발생했다고 표현합니다. 갭이 발생하는 이유는 시간 외 거래에서 형성된 주가가 정규정에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시간 외 거래에서 매수세와 매도세 중 한쪽으로 치우쳐지게 되면 주가가 한쪽으로 치우쳐지게 됩니다.

그래서 갭이 발생하면 위 그림과 같이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갭은 +-3% 이상 발생했을 경우 갭이 발생했다고 표현합니다.

갭의 종류로는 주로 보통갭, 돌파갭, 중간갭, 소멸갭으로 나뉘지만 저는 단순하게 구분합니다. 갭의 종류는 보통갭, 상승갭, 하락갭으로 나누겠습니다. 왜냐하면 상승갭과 하락갭이 내용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1. 보통갭

보통갭

보통갭은 보통 박스권 횡보할 때 자주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리고 보통갭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갭이 발생한 영역을 메우려는 성격이 있습니다. 보통 당일에 메워지기도 하지만 며칠 후에 다시 메워지기도 합니다. 이 메워진다라는 특성을 이용하면 단기 매매에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상승으로 갭이 발생했다면 매수세가 강한 것입니다. 그러면 상승으로 갭이 발생한 후 갭이 메워지고 나서 상승하는 순간 매수한다면 단기적인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3분 봉으로 보겠습니다.

갭 발생후 메워짐 후 다시 상승

시가로 6.9% 갭으로 상승 출발하였습니다. 곧바로 갭을 메우기 위해 일봉상 비워진 공간인 이전 고점 가격까지 내려갑니다. 그리고 다시 상승하였습니다. 갭으로 메워지고 난 후 이 종목이 상승한다면 시가를 돌파하여야 합니다. 시가 가격이 돌파되고 난 후 지속적인 상승추세를 이어갔습니다. 시가를 기준으로 잡는 이유는 시가가 지지, 저항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갭이 발생한 시가는 다른 시가보다 강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가로 매수하였다면 당일 6.8%에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보통갭의 상승으로 발생한 경우( 3분 봉 차트 )

1. 보통 5% 정도 갭 발생 후, 갭이 메워지기까지 기다립니다. 

2. 갭이 메워지고 나서 시초가를 돌파할 때 매수합니다.

3. 이후 짧게 3~5% 정도의 수익을 내고 매도합니다.

4. 손절은 시초가 근처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대로 보통갭이 하락으로 출발할 때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락으로 갭이 발생한 경우는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설명해보겠습니다.

하락으로 보통갭 발생

시가기준 -20%의 하락으로 보통갭이 발생하였습니다. 3분 봉으로 보겠습니다.

갭 발생후 메워짐 후 다시 하락

시초가 -20% 하락으로 갭이 발생 후 강한 반발매수가 발생하였습니다. 분봉의 아랫꼬리와 양봉일 경우의 거래량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매수를 진행합니다. 이후 갭이 메워지는 구간까지만 수익을 짧게 낼 수 있습니다. 강한 반발매수를 확인하고 매수하였다면 약 7% 정도의 수익이 가능했을 것 같습니다. 갭이 메워지는 특징을 이용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갭이 보통갭이라는 가정을 하고 매수를 진행하여야 하며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매매방법입니다. 하락이 강하게 갭이 발생한 주가는 매매하지 않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은 상승하는 것에 투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상승갭

상승갭은 박스권을 돌파할 때 혹은 주요 저항구간을 돌파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상승갭보통갭과 다르게 메워지지 않습니다. 매수세가 상당히 강한 경우에 발생하기 때문에 장중에 단기로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상승갭

쩜상도 상승갭이 속합니다. 상승갭은 장중에 보통갭일지 상승갭일 즉, 갭 발생구간을 주가가 채울지 안 채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상승갭 또한 보통갭과 동일한 매매방법을 진행합니다. 즉, 시초가를 돌파할 때 매수하고 시초가 부근에서 손절합니다. 3분 봉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승갭 3분봉

보통갭 상승할 경우와 마찬가지로 주가가 갭이 채워질지 않채워질지 모릅니다. 기다립니다. 이후 시가를 재차 돌파 혹은 지지하는 흐름이 나온다면 매수를 진행합니다. 손절은 시초가 부근으로 설정합니다. 단기적으로 4.2% 정도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 또한 3~5% 정도의 목표로 매매한다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매매법입니다.

3. 하락갭

하락갭은 보통 엄청난 악재, 혹은 유상증자 등 이유 때문에 발생합니다. 상승갭과 마찬가지로 갭이 메워지지 않습니다. 하락갭이 발생한 경우 매매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당일 하락갭이 발생하였는데 갭이 메워질지 아닐지 알 수 없습니다. 운이 좋으면 갭이 메워지고 아니면 안 매워질 것입니다. 때문에 하락갭이 발생한다면 매매를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락갭

갭은 메꿔진다는 얘기가 있지만 이 갭이 언제 메꿔질지는 알 수 없습니다. 잘못 매매하여 하락갭이 발생하여 매수하였다면 고통의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명언이 있죠. 떨어지는 칼날은 잡지 말아라.

하락갭이 발생한 구간은 이후 다시 채워질 수 있습니다. 매물대가 없기 때문에 비워진 공간이 쉽게 오를 수 있습니다.

하락갭이 메워지는 경우

하락갭이 발생 한 이후 영업일 기준 13일이 지나서야 이 갭이 매워지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갭 근처 가격에 도달하였을 경우 매수를 진행하여 비워진 갭 가격에 매도하는 매매방법입니다. 갭 가격대는 매물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가격이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 경우에는 약 9% 정도 수익이 가능했을 것입니다. 

마무리

갭이 대한 설명과 매매전략을 소개하였습니다. 갭을 이용한다면 단기매매, 데이트레이딩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더 좋습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동평균선의 특징  (2) 2020.09.06
추세선과 추세선의 특징  (2) 2020.08.22
주식 하락장 매매하는 방법  (8) 2020.08.15
wyckoff 패턴(2)  (4) 2020.08.09
wyckoff 패턴 (1)  (4) 2020.08.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