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술적분석

페넌트 패턴의 매매법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1. 5. 30.

페넌트패턴의 매매법

차트에서 자주 나타나는 페넌트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페넌트 패턴이란 무엇인가?
  • 페넌트 패턴의 종류
  • 페넌트 패턴을 이용한 매매법
  • 마무리

페넌트 패턴(Pennant Pattern)이란 무엇인가?

페넌트란 좁고 기다란 삼각기란 말합니다. 말 그대로 페넌트 패턴이란 주가의 높이가 점점 좁아지면서 삼각형 형태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매수와 매도가 힘겨루기를 통해서 평균 가격을 찾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넌트 패턴은 삼각수렴 패턴과 비슷하지만 더 짧은 기간 동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게다가 거래량도 점차 감소하면서 특정 가격에 주가가 수렴하게 됩니다.

패넌트 패턴

 특정 주가에 수렴한 후에 거래량이 실리는 방향으로 주가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상승에 거래량이 실리면 추가적인 주가 상승이 이루어지면 반대로 하락에 거래량이 실리면 주가는 추가적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넌트 패턴의 종류

  1. 불리시 페넌트 패턴( Bullish Pennant Pattern )
  2. 베어리시 페넌트 패턴 ( Bearish Pennant Pattern )

페넌트 패턴에는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불리시 페넌트 패턴과 베어리시 페넌트 패턴입니다. 불리시는 급한 상승 후 페넌트 형태로 주가가 수렴하는 패턴을 말합니다. 반대로 베어리시는 하락 후 주가가 페넌트 형태로 수렴하는 패턴을 말합니다. 둘 다 주가가 수렴한 후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이나 하락이탈 시, 그 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특징은 동일합니다. 주로 불리시 페넌트 패턴에서 추가적인 주가 상승이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페넌트 패턴을 이용한 매매법

이러한 페넌트 패턴이 확인되었으면 우리는 주가의 상승에 초점을 두고 지켜봐야 합니다. 페넌트 패턴이 진행 중에서는 매매를 진행하지 않고 관망하다가 주가가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상승 이탈한다면 상승 이탈 시, 매수하는 전략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례1) 동국제약

동국제약 페넌트 패턴

동국제약의 경우 2021년 1월경에 페넌트 패턴이 발생하였습니다. 이후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에서 매수하였다면 단기간에 10% 정도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사례2)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 페넌트 패턴

동진쎄미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페넌트 패턴으로 주가가 수렴 후 거래량을 동반한 주가 상승이 나와서 주가가 최대 약 39% 상승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페넌트 패턴을 활용한다면 단기간에 많은 상승률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페넌트 패턴이 진행되는 경우 주가를 지켜보다가 주가가 페넌트 패턴을 상승 이탈하여 거래량이 발생하면 매수에 진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완성되지 않은 페넌트 패턴에서 매수하였다가는 추가적인 조정기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니다.

마무리

페넌트 패턴은 단기 트레이딩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페넌트 패턴의 매매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익혀두셨다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헤드엔숄더 패턴과 목표가  (1) 2021.06.01
주식 중장기 투자전략  (0) 2021.05.28
급등주 매물소화 패턴  (0) 2021.05.05
기관순매수 분석법  (1) 2021.05.03
피보나치 되돌림을 이용한 매매전략  (0) 2021.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