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종목분석

롯데케미칼 주가회복중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10. 25.

롯데케미칼 주가분석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롯데케미칼 기업에 대해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롯데케미칼은 어떤 기업인가요?
  • 롯데케미칼의 중장기 분석
  • 롯데케미칼의 단기 분석
  • 롯데케미칼 수급현황

롯데케미칼은 어떤 기업인가요?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제품의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여수, 대산 및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올래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 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여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롯데 첨단소재를 흡수 합병하여 공장 증설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초유분 부문, 모노머 부문, 폴리머 부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기초유분 제품은 납사 분해설비를 통해 생상 되는 에틸렌, 프로필렌, C4유분, 벤젠, 톨루엔 등의 제품과 M-X를 원료로 하는 P-X 등의 제품을 말합니다.

모노머 제품은 납사 분해설비를 통하여 생상 되는 기초유분을 원료로 생상되는 액체상태의 제품입니다. 합성수지, 합섬원료, 합성고무, 기타 화학제품의 원료로 사용되며, 탱크로리와 선박을 이용하여 주로 화학업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시황은 수요와 공급 외에도 유가, 나프타 가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4월 이후 유가상승 및 코로나 19 완화에 따라 국제가가 완만히 회복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중국을 중심으로 유도품 가동 정상화 분위기이나 중국 내수 가동률 상승에 따른 공급 증가로 국제가는 큰 폭의 상승 없이 보합세를 유지했습니다.

폴리머 부문은 기초소재 계열의 폴리머 제품은 기초유분을 원료로 하여 생상되는 고체상태의 제품이 주로 플라스틱 가공업에 사용되는 원료입니다. 합성수지는 가공을 통하여 생활용품, 포장재, 산업재, 가전제품,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산업에 필요한 원료로서, 모노머와 마찬가지로 나프타 가격과 경기변동에 따라 시황 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소재 계열의 제품의 경우 합성수지에 고기능성을 부과하여 전자제품, 자동차 등 소재로 사용되며, 시황 변동성이 범용소재 대비 낮은 편입니다. 코로나 19 상황에 대처하여 저가 범용 제품의 생산을 줄이고, 마스크, 방호복 등 용도로 사용되는 PE/PP Fiber 제품과 포스트 코로나 이후 국가별 SOC 사업 등에 대비하여 Pipe 등 건자재 제품 등의 생산량을 늘려 중국, 베트남 등으로 수출하면서 약세 시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였습니다.

신규사업으로는 울산 PIA 증설사업, HDO 합작 신규사업, GS에너지 합작 신규사업이 있습니다.

 

롯데케미칼의 중장기 분석

롯데케미칼 중장기분석

롯데케미칼의 주가는 일정 사이클이 존재합니다. 중장기적인 상승과 하락이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현재는 주가의 하락이 끝났고 상승국면으로 들어선 모습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240일선 이동평균선을 상승 돌파하였습니다. 중장기 관점에서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그리고 거래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거대한 거래량이 형성된 이유는 롯데케미칼이 롯데그룹 지주사 체제에 편입되면서 인수물량으로 해석됩니다.

 

롯데케미칼의 단기 분석

롯데케미칼 단기분석

현재 롯데케미칼은 240일선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이후 다시 주가가 240일선에서 지지를 받으면서 상승추세를 유지하였습니다. 그리고 상승추세의 각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기적 관점에서 상승각도가 증가한 다는 것은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후 2년 평균 가격인 480일 이동평균선에서 저항을 받고 다시 480일 이동평균선을 상승 돌파하면서 주가가 회복하는 흐름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승 추세선을 평행하게 고점에 작도하여 보면 단기적인 상승 목표가는 29만 원 후반에서 30만 원 초반 정도로 보입니다. 

 

롯데케미칼 수급현황

롯데케미칼 수급현황
매매동향

8월 말 이후 기관투자자에서 적극적으로 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기관투자자가 정보를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기관투자자에서 적극적으로 매수하는 종목을 유심히 지켜보는 편입니다. 기관투자자는 8월 이후로 1,263,638주를 순매수를 진행하였습니다. 롯데케미칼의 유통주식 대비 약 8.17%를 기관투자자에서 가져갔습니다. 평균 가격은 213,220원으로 현재 가격 대비 16% 정도 수익을 보는 중입니다. 기관투자자가 어디서 수익실현을 할지 모르지만 30% 정도 목표가를 설정한다고 생각한다면 아직 상승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단기 분석에서 분석한 대로 30만 원 부근에서 수익실현을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최근 작은 매수세가 있었지만 롯데케미칼 주가에 크게 관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마무리

롯데케미칼은 중장기적으로 상승사이클 초입으로 중장기 투자 관점에서 부담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단기적 관점에서는 30만 원을 목표가를 설정하여 눌림목 발생 시 매수하는 전략을 펼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급 관점에서는 기관투자자가 적극적으로 매수하고 있어서 추가적인 상승에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좋습니다.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컴퍼니 주가분석  (4) 2020.11.10
셀리버리 주가분석  (1) 2020.11.07
한국카본 주가분석  (1) 2020.10.12
디오 주가분석, 기술적분석  (2) 2020.10.06
다우기술 주가 - 영원한 호재는 실적이다.  (6) 2020.10.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