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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분석

한국카본 주가분석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10. 12.

한국카본 주가분석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오늘은 한국카본에 대해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한국카본은 어떤 기업인가요?
  • 한국카본의 시가총액
  • 한국카본의 중장기 분석
  • 한국카본의 단기 분석
  • 한국카본 수급현황

 

한국카본은 어떤 기업인가요?

한국카본은 INSULATION PANEL, 글라스 페이퍼, 카본 프리프레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INSULATION PANEL사업은 LNG 운반선용 단열패널 사업과 조선 해양부문의 산업 특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LNG선박 수주의 영향을 받으며 현재 조선 3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정보의 전통적 에너지 개발정책과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하여 PNG보다는 LNG 수주방식이 각광받고 있으며 환경 관련 국제 규제의 강화로 LNG선박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향후 중국, 인도 등 신흥개발국의 에너지 다변화 정책 및 친환경 연료에 대한 수요 증가에 의해 LNG선박의 신규 발주도 지속적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글라스 페이퍼는 바닥장식재에 들어가는 필수 재료로 건설경기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고 우리나라는 온돌 문화권으로 안정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글라스 페이퍼는 내열성, 치수 안정성, 전기절연성 등의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온돌 문화를 근간으로 하는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 및 터키로 장판권 문화 확산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카본 프리프레그는 고강도, 고탄성을 특징으로 그 용도가 무한한 복합 고재이며, 철과 비교하여 강도는 10배, 중량을 1/4에 불과해, 경량화 신소재로써 산업 다방면에 접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낚싯대, 골프채, 스키 등 주로 스포츠레저용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향후 항공우주사업을 비롯한 차량 경량화 사업 전자, 건축, 수송사업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사용량의 증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카본 프리프레그는 레저스포트 분야에서 국내 조구 업계의 출혈경쟁 및 저가 중국산 제품의 시장 진출로 성장성이 저하되고 있으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CFRP 소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항공산업분야에서 경량화 소재로 각광받고 있고, 차량 경량화 소재에도 화석연료 절감을 위한 부품별 소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온난화, 이산화탄소 배출규제에 대한 대책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됨에 따라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운송기관의 에너지 소비 절감 대응책의 하나로써, 부품, 수재의 경량화가 중시되고 있으며, 탄소섬유 등의 복합소재를 이용한 경량화 소재 시장의 성정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카본의 시가총액

한국카본 시가총액

한국카본은 시가총액 4,550억 원입니다. 2019년 기준 매출액이 2,734억 원에서 컨센서스 기준으로 2020년 매출액이 4,274억 원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작년 대비 156%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도 2019년 253억 원에서 컨센서스 기준 2020년 637억 원으로 250%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카본의 중장기 분석

한국카본 중장기분석

한국카본은 2013년 9,500원 고점을 형성한 이후 7년간 이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였습니다. 강력한 저항구간이면서 강력한 매물대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 6월에 이 고점을 돌파하였습니다. 이후 주가가 다시 밀렸지만 2020년 9월에 재돌파 하여 현재는 9500원 구간이 지지구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9,500원 돌파할 때마다 거래량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9,500원에서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긴 기간 동안 형성된 고점은 목표 매도가가 됩니다. 하지만 거래량만 비교하여도 이전 9,500원 거래량보다 최근 형성된 9월에 거래량이 월등히 높습니다. 즉, 더 큰 매수세가 발생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격 10,350원은 매물대 위로 주가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주가 상승에 긍정적 요인이 됩니다.

 

한국카본의 단기 분석

한국카본 단기분석

단기적 분석도 중장기 분석과 비슷합니다. 중장기적으로 9,500원이 매물대였다면 단기 분석에서는 10,000원이 중요 매물대가 됩니다. 현재가 기준으로 중요 매물대는 돌파한 상황입니다. 또한 20일 이동평균선 위로 주가가 형성되었습니다. 황금선이라고 불리는 20일 이동평균선은 주가가 20일 선위로 형성되었을 때 추가적인 상승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수를 한다면 최대한 20일선 근처에서 매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20년 3월부터 형성되어온 상승 추세선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 조정 시 상승 추세선 근처까지 가격조정이 왔지만 상승 추세선 부근에서 주가가 반등하여 상승탄력을 확인하여 주었습니다.

 

한국카본 수급현황

한국카본 수급현황

기관투자자가 9,760원에서 대량 매수를 진행하였습니다. 100만 주 정도 매수하였지만 이후 추가 매수와 매도를 진행하면서 약 78만 주를 기관투자자 쪽에서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선 약한 매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가가 추가 상승이 나와야지만 매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8월 25일 이후의 기관투자자의 평균 매수 가는 9,800원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도 현재 상당수의 물량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도 추가적인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외국인 투자자는 160만 주를 매수 유지 중이며 2020년 8월 25일 이후의 매수 평균 가는 9,600원입니다.

기관투자자, 외국인 투자자 모두 많이 물량을 보유 중이며 주가가 추가 상승이 나와야지만 차익실현을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무리

한국카본은 매물대 위주로 분석을 진행해 봤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9,500원이 중요 매물대이며 단기적으로는 10,000원입니다. 현재가 기준으로 모두 주요 매물대를 돌파한 상황이라서 주가의 추가 상승의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 모두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의 매수 평균 가는 9,800원, 9,600원으로 현재가 기준 올 5%,7% 정도 차이가 납니다. 주가가 1만 원 정도의 약간의 조정만 준다면 추가적인 매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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