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종목분석

다우기술 주가 - 영원한 호재는 실적이다.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10. 2.

다우기술 주가분석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오늘 분석해볼 기업은 다우기술입니다.

목차

  • 다우기술은 어떤 기업인가요?
  • 다우기술의 업종 비교
  • 다우기술 중장기 분석
  • 다우기술 단기 분석
  • 다우기술 수급현황
  • 마무리

 

다우기술은 어떤 기업인가요?

다우기술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를 위한 마케팅 플랫폼으로 문자메시지, 이메일, 팩스, 우편 등을 대량 발송하는 '뿌리오' 서비스와 온라인 판매업자를 위한 'SNS Form', '샤방 넷'등의 커머스 사업, 기업용 메일과 그룹웨어, 데이터센터 등 기업 내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Biz infra사업, 키움증권과 키움 투자자산운용의 IT아웃소싱을 담당하는 IT서비스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다우기술은 1986년 1월에 설립되어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관련 설루션의 개발 및 판매, 인터넷 관련 서비스 등을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IT분야로 시작하여 2000년도에 국내 최초 온라인 증권사인 키움증권을 설립하였으며, 이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차별화된 기술력과 설루션으로 국내를 대표하는 IT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매출은 크게 비금융 사업부와 금융사업부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금융사업부에서 매출의 97% 정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금융사업부의 매출은 2018년에 2조 1,436억 원에서 2019년 3조 581억 원으로 전년대비 42%가 증가하였고 게다가 올해 반기까지는 4조 6,059억 원으로 이미 작년의 매출액을 넘어섰습니다. 올해는 엄청난 매출액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우기술의 업종 비교

다우기술 업종비교

동종업계에 비해서 PER과 PBR이 현저히 낮습니다. 제가 다우기술에 대해서 종목분석을 작성하는 이유도 상당히 저평가라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PER과 PBR에 대해서는 추후 자세하게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우기술 중장기 분석

다우기술 중장기분석

현재 다우기술은 하락 추세선을 상승 돌파하였습니다. 상승 돌파 후 다시 하락 추세선에서 지지하고 있습니다. 2015년 이후로 장기적으로는 고점을 낮춰가다가 2020년 9월에 하락 추세선을 상승 돌파하였습니다. 7월에도 하락 추세선을 상승 돌파하였지만 상승추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다시 하락 추세선 안으로 주가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다 다시 9월에 하락 추세선을 상승 돌파하였습니다. 이렇게 여러 번 하락 추세선을 상승 돌파하게 된다면 이 하락 추세선의 저항의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하락 추세선을 돌파하였다는 것은 추세의 전환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016년 이후로 26,000원 ~ 27,000원에서 강력한 저항을 받고 있습니다. 큰 상승은 이 저항구간을 돌파하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분기점이 될 것 같습니다. 2020년 9월에도 비슷한 가격대까지 도전을 하였지만 이후 주가가 다시 밀렸습니다. 하지만 여러 번 저항 가격구간에 주가가 오른다는 것은 이 가격구간을 돌파하려는 누군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계속 두두리면 열린다'는 말이 있듯이 여러 번 두드려진 저항구간인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돌파의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2020년 5월 이후로 대량의 거래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거래량은 매수세 즉 힘입니다. 2015년 이후로 발생하지 않았던 대량의 거래량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거래량이 발생한다면 주가의 방향이 바뀔 수 있습니다. 즉, 우상향 할 수 있는 힘이 발생했다고 생각합니다.

 

다우기술 단기 분석

다우기술 단기분석

현재 20,500원 매물대 구간에서 지지를 받았습니다. 매물대는 지지와 저항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매물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지와 저항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오늘은 첫 번째 차트 기술적 분석으로 '지지와 저항'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지지와 저항이란? 2. 피보나치 되돌림 3. 천정과 바닥 4. 수평 밀집구간 5. 지지,

ldhggg.tistory.com

 

단기 상승추세로 주가가 오르고 있습니다. 게다가 상승 추세선과 고점을 이은 선이 평행한 각도로 채널라인 안에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가가 움직인다고 가정한다면 채널라인 하단에서 매수하여 채널라인 상단에서 매도하는 전략으로 매매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뻔해 보입니다. 최근 거래량을 발생시킨 매수자는 아마 모두가 매도하는 채널라인 상단에서 매도 물량을 받고 새로운 상승추세를 만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추세는 언제나 깨지게 마련입니다. 그 추세가 영원하다면 오르는 주가는 영원히 오르고 내리는 주가는 영원히 내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세는 이탈했을 때 기회가 생깁니다. 추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추세선과 추세선의 특징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많은 분들이 추세선을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차트분석에서 추세선은 가장 기초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특징적인 부분들은 많이 모르시리라 생각합니다. ��

ldhggg.tistory.com

 

다우기술 수급현황

다우기술 수급현황

현재 다우기술은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에게 외면당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가 그나마 매수한 물량도 평균단가 24,000원 구간에 물려있는 상황입니다. 공교롭게도 연기금도 같은 날 매수하여 비슷한 가격에 물려있습니다. 수급 관점으로 본다면 24000원 이후에 기관투자자와 연기금이 매도하는지를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매도하지 않고 추가 매수하거나 홀딩한다면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매수한 기관투자자와 연기금도 주가가 더 오를 것이라 생각했기에 매도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사실 저는 수급적인 관점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가 매수한 종목이 아니면 잘 분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대 오토에버 종목을 분석하던 도중 동일업종에서 다우기술이 월등히 저평가에다가 기업의 이익성이 더 높기 때문에 분석을 안 해볼 수 없었습니다. 주식시장 명연중 '영원한 호재는 실적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특히 올해 실적은 작년의 2배가량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