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본적분석

EPS 주당 순이익!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4. 1. 2.

EPS 주당 순이익!


안녕하세요! EPS는 주식 시장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arnings Per Share"의 약자로, 주당 순이익을 나타냅니다. 주당순이익은 기업의 전체 이익을 발행된 주식 수로 나눈 값으로, 주주 한 명당 얼마의 이익이 발생했는지를 측정합니다. 이를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순이익 계산: 기업이 벌어들인 전체 이익을 계산합니다. 이 정보는 회계 보고서나 손익계산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수 확인: 기업이 현재 발행한 주식 수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 정보는 기업의 재무제표나 주식 시세 정보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EPS 계산: 주당순이익은 순이익을 발행된 주식 수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EPS = 기업의순이익 / 발행된주식수

예를 들어, 기업의 순이익이 1,000만 원이고 발행된 주식 수가 1,000만 주라면,

EPS= 1,000만주 / 1,000만원 =1원

따라서 주당순이익은 1원이며, 이는 주주 한 명당 평균적으로 1원의 이익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높은 EPS는 기업이 주주에게 높은 수준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EPS가 높은것 보다 EPS 성장률이 주가 예측에 도움이 됩니다. 높은 EPS 성장률은 주가 상승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EPS 성장률을 활용한 주가 예측 방법입니다.

주가의 저평가 여부 판단: EPS 성장률이 현재 주가를 상회하면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적정 주가 추정: EPS 성장률을 사용하여 적정 주가를 추정하고, 실제 주가가 이를 초과한다면 고평가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EPS 성장률을 고려할 때 주의해야 할 한계점도 있습니다.

과거 이익 기반: EPS 성장률은 과거 이익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미래 이익이 과거와 동일하게 증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종합적인 분석 필요: EPS 성장률 외에도 다른 재무 지표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부채 비율, 현금 흐름, 자산 가치 등을 함께 고려하여 주가를 예측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앤비디아의 EPS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EPS가 높다고 해도 분기 실적을 확인하면서 성장 여부를 신중히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비디아 EP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