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본적분석

PEG(Price Earnings to Growth ratio), 성장주의 저평가 지표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3. 3. 22.

PEG 성장주의 저평가 지표

주식시장에서 고 PER 주식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주가가 오르는 경우를 많이 보입니다. 이렇게 고 PER 주식을 어떻게 매수하지 라는 생각이 들지만 PEG 지표를 활용하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PEG (Price Earnings to Growth ratio)란

PEG (Price Earnings to Growth ratio)는 투자자들이 특정 주식이나 회사가 현재 가치에 비해 향후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PEG 비율은 주가 수익률 (P/E 비율)을 기업의 성장률로 나눈 값입니다. PEG 비율이 1 이하이면, 기업의 성장 가능성에 비해 현재 가치가 저평가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PEG 비율이 1보다 높으면, 기업의 성장 가능성에 비해 현재 가치가 고평가 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PEG계산하는 방법

다음은 PEG 비율을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예시입니다. 이 예시에서는 가상의 기업 ABC의 P/E Ratio와 수익 성장률을 사용하여 PEG 비율을 계산합니다.

1. ABC기업의 P/E Ratio가 15.6이고, 수익 성장률이 25%입니다.

2. 다음으로, PEG 비율을 계산합니다. PEG 비율은 P/E Ratio를 예상 성장률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PEG 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PEG Ratio = P/E Ratio / 예상 성장률 = 15.6 / 25% = 0.624

위의 계산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ABC 기업의 PEG 비율은 0.624입니다. 이는 현재 시장에서 ABC 기업의 가치가 기대되는 성장률을 반영하여 주가에 반영된 P/E Ratio가 낮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PEG 비율이 낮은 기업은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으면서도 현재 시장에서 저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PEG 지표를 소개한 피터린치

피터 린치(Peter Lynch)는 PEG 비율을 기업의 주가에 대한 상대적인 가치 평가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로 소개했습니다. 그는 PEG 비율을 기업의 성장성과 가격을 고려하여 적절한 투자 대상을 찾는 데 유용한 지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린치는 PEG 비율이 1보다 낮은 기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P/E Ratio와 예상 수익 성장률이 비례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과대평가"와 "과소평가"를 식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P/E Ratio가 20이고 예상 수익 성장률이 20%인 기업은 PEG 비율이 1로 균형적인 가치 평가를 나타내지만, P/E Ratio가 30이고 예상 수익 성장률이 20%인 기업은 PEG 비율이 1.5로 과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P/E Ratio가 10이고 예상 수익 성장률이 20%인 기업은 PEG 비율이 0.5로 과소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터 린치는 PEG 비율이 낮은 기업을 찾아 그들의 성장성을 파악하고 가치를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PEG 비율을 활용하여 기업의 성장성을 측정하고, 그들의 가격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봤습니다.

PEG로 성장주 평가의 한계 극복

수익률이 높은 주식이라고 해도, 그 기업이 이미 성장 가능성이 한계에 달해 있거나, 경쟁력이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향후에 성장 가능성이 낮을 경우, 해당 기업의 주식은 고평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PEG 비율이 이러한 상황에서 유용한 지표가 됩니다.

PEG 비율은 수익률과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높은 수익률을 가진 기업이더라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면 PEG 비율은 낮을 것입니다. 이는 해당 기업이 향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수익률이 낮은 기업이더라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면 PEG 비율은 높을 것입니다. 이는 해당 기업이 미래에 높은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는 아직 그 가능성이 불확실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의 주식은 고평가 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PEG의 한계점

또한, PEG 비율은 각 기업의 산업군이나 시장 전체와 비교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PEG 비율이 1보다 높더라도 해당 기업의 산업군이나 시장 전체의 평균 PEG 비율보다 낮다면, 해당 기업은 그 산업군이나 시장 전체보다 저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해당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시장의 평균 수준보다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PEG 비율은 기업의 성장률에 따라 변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장률이 예측보다 낮게 나왔을 경우, PEG 비율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PEG 비율은 항상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완벽하게 반영하는 지표는 아닙니다.

PEG를 고려한 투자기간

마지막으로, PEG 비율은 단기적인 투자 시기에는 유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EG 비율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변동이나 이슈에는 민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PEG 비율을 활용하는 투자자들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시각에서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PEG 비율은 기업의 수익률과 성장 가능성을 고려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PEG 비율만으로 기업의 가치를 완벽하게 평가할 수는 없으며, 다른 지표와 함께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PEG 비율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시각에서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