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본적분석

시가총액과 수익률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3. 3. 3.

시가총액과수익률

시가총액은 회사의 총 발행 주식 수와 현재 주식 가격을 곱한 것으로, 해당 회사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가치를 나타냅니다. 즉, 시가총액이 높을수록 해당 회사의 규모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가총액이 큰 대형주들은 대체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큰 규모로 인해 경쟁우위를 갖고 있고,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한 기반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시가총액이 작은 소형주들은 대체로 높은 위험과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경쟁력이 부족하고 기업의 재무상태가 불안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소형주에서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고위험 고수익 투자의 대상으로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가총액이 작은 저평가된 주식은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작은 회사들이 대형 회사들보다 더 높은 성장 가능성과 더 높은 수익률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저평가된 시가총액 주식을 찾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현재 시장가치를 분석해야 합니다. 주가와 기업 가치의 차이를 나타내는 P/E (Price-to-Earnings Ratio), P/B (Price-to-Book Ratio), P/S (Price-to-Sales Ratio), P/CF (Price-to-Cash Flow Ratio) 등의 지표를 활용하여 기업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가총액이 다른 주식들의 수익률 차이는 시장에서의 기업의 위치와 경쟁력, 재무상태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투자자들이 투자 전략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Rosenberg, Barr, Kenneth Reid, and Ronald Lanstein의 "Persuasive evidence of market inefficiency" 논문은 투자 성과와 관련된 주요 지표 중 하나인 P/E (Price-to-Earnings Ratio)와 시가총액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논문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P/E가 낮을수록 시가총액이 작은 주식에서 높은 수익률이 나타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는 이론적으로는 올바른 가격 결정 과정에 따르면 발생하지 않아야 하는 현상입니다. 즉, 투자자들이 낮은 P/E를 가진 시가총액 작은 주식에 대해 과소평가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Rosenberg 등은 이러한 결과가 특정 기업들의 재무제표 및 경제 지표와는 관련이 없으며, 대신 투자자들이 시가총액과 P/E의 관계를 잘못 해석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 논문은 시가총액과 P/E 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시장이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투자자들이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수익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