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기본적분석

금리인상기의 가치주와 성장주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3. 3. 2.

금리인상기의 가치주와 성장주

금리가 오르면 성장주와 가치주가 다르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장주는 일반적으로 미래에 빠른 이익 성장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회사는 종종 높은 가격 대비 수익(P/E)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수익성보다 미래 수익 잠재력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이들 기업의 자금 차입 비용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수익 증가율 감소와 주식 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가치주는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저평가된 것으로 간주되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회사는 P/E 비율이 낮을 수 있으며 미래 수익 잠재력보다 현재 수익성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가치주는 종종 배당금을 제공하고 보다 안정적인 수익 성장을 제공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이러한 주식에 더 매력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금리가 오르는 시기에는 성장주 보다는 시장에서 저평가된 가치주가 투자자에게 더 유리합니다. 

그러나 이자율과 주식 성과 간의 관계는 복잡하고 다양한 다른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산업과 부문이 금리 인상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가치주를 판단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가수익비율(P/E Ratio): 회사의 주가와 주당순이익의 비율입니다. 낮은 P/E 비율은 주식이 동종 기업에 비해 저평가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P/E 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산업 및 기타 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주가 장부 비율(P/B 비율): 회사의 주가와 주당 장부 가치의 비율입니다. 장부가는 회사의 자산에서 부채를 뺀 값입니다. 낮은 P/B 비율은 주식이 저평가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가격 대비 판매 비율(P/S 비율): 회사의 주가를 주당 판매액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낮은 P/S 비율은 주식이 저평가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4. 부채비율: 회사의 자기자본에 대한 총부채의 비율입니다. 낮은 부채 비율은 회사가 재정적으로 안정적이고 더 나은 가치 투자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5. ROE(자기자본 수익률): 회사가 주주 지분의 백분율로 창출하는 순이익 금액입니다. 높은 ROE는 회사가 자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더 나은 가치 투자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가치주를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재무 지표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메트릭 조합을 사용하고 산업 동향, 관리 및 전반적인 시장 조건과 같은 다른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