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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분석

현대차 주가분석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11. 15.

현대차 주가분석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오늘은 현대차 기업에 대해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현대차는 어떤 기업인가요?
  • 현대차 중장기 분석
  • 현대차 단기 분석
  • 현대차 수급현황
  • 마무리

 

현대차는 어떤 기업인가요?

현대차는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완성차 기업입니다. 코로나 19 이후에 자동차 산업이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현재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에서 자율주행, 친환경차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늘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의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하락한 상황이지만 9~10월 글로벌 판매 흐름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대/기아차 10월 글로벌 도매판매

현대차는 현재 Level 2.5 수준의 자율주행 차량을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Level 4+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그룹 내 자율주행 연구 방향성은 인공지능에 기반한 이미지 처리 기술과 인공 지능망 훈련 역량에 기반한 의사 결정 모델 개발에 집중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Motional 및 기타 업체들과 협업 체제 구축을 통한 역량 강화를 기대하며, 2022년 로보 택시 출시 이후 자율주행 역량에 대해서 재평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단계별 구분

테슬라 등 일부 업체를 제외한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 중 자율주행, OTA, 전동화 등의 기술에 대한 가장 빠른 타임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현대차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익 개선 Cycle은 여전히 초입단계에 있는데, 특히 3세대 플랫폼 부품 공용화의 성공과 더불어 재고 수준이 현격하게 낮아지며 나타난 현상으로 판단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미국 내에서는 이익 개선 효과가 기존 펠리세이드 효과 외에도 투싼 신형이 투입되는 21년 1분기까지는 상당히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후 제네시스 볼륨 증가, 중국 내 시장 점유율 확대 등 후속 전략들이 유효해지며 추가 이익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년 4분기는 영업이익은 1조 9,570억 원(YoY +57.3%)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대차 중장기 분석

현대차 중장기

현대차는 2013년 말 이후에 주가가 장기 하락을 하였습니다. 2020년 8월에 이 장기 하락 추세선을 상승 돌파하는 흐름이 나왔습니다. 역배열 구간에서 240일 이동평균선과 480일 이동평균선을 강력하게 상승 돌파함으로써 장기 하락 추세를 끝내는 국면입니다. 대형주일수록 주가의 흐름이 바뀐다면 그 지속성이 길게 나타납니다. 코스닥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의 주가 움직임과 다르게 코스피 대형주는 흐름이 바뀌었다는 것은 그 기업의 재평가가 이루어지며 거대한 매수 흐름이 이어졌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현대차의 최근 주가 흐름이 횡보하지만 큰 틀에서는 강한 상승 후 주가가 쉬어가는 구간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2020년 8월의 강한 상승흐름이 엘리엇 파동 첫 번째 상승 1파로 해석합니다. 조정파동이 이어지고 있으며 주가의 눌림목이나 전고점 돌파 시 매수 관점으로 접근합니다. 중장기 관점에서는 주가가 조정을 줄 때마다 분할 매수 관점으로 천천히 모아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분홍색 상승 추세선에 최대한 가까운 가격이 가장 좋은 매수 가격으로 생각합니다.

 

현대차 단기 분석

현대차 단기분석

현재 일목균형표 구름대에서 지지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단 단기 저항선을 기준을 상승 돌파한다면 주가의 조정국면이 끝나고 재차 상승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슷한 차트 분석으로 이전 글인 미래컴퍼니에서도 단기 저항선을 상승 이탈 후 10% 넘는 상승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참고하시면 분석의 방향은 비슷할 것입니다. 

 

미래컴퍼니 주가분석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미래컴퍼니 기업에 대해서 기업분석, 차트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미래컴퍼니는 어떤기업인가요? 미래컴퍼니 중장기 분석 미래컴퍼니 단기 분석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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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매 전략을 세운다면 2가지로 세울 수 있습니다. 단기 추세 자항선 돌파시 매수하는 전략, 조정 흐림이 이어진다면 120일 이동평균서 240일 이동평균선에서 매수하는 전략입니다. 개인적으로 주가 조정을 준다면 더 큰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대차 수급현황

현대차 수급현황

현대차의 경우 주가가 240일 이동평균선 상승 돌파 한 이후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가 큰 매수세 없이 매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 매집해온 물량을 정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리포트를 보면 현대차의 목표주가가 오르고 있지만 수급 흐름상 매도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참 아이러니합니다. 기관투자자나 외국인 투자자 쪽에서 큰 매수 흐름이 나타나지 않은 이상 주가가 크게 움직일 것 같진 않습니다.

이동평균선 240일선 돌파 이후 기관,외국인 수급동향

 

마무리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뚜렷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율주행과 친환경차에 대한 기대감은 충분히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강화되는 환경에 대한 규제는 시대 흐름으로 생각합니다. 현대차가 이러한 흐름이 발맞추어 이어나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중장기 흐름상 120,240일선 눌림목 매수나 전고점 돌파시 매수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단기 하락 추세선을 기준으로 돌파 시 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급현황은 다소 아쉽습니다.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의 대량 매수가 필요한 상황으로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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