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종목분석

서진시스템, 5G와 전기차부품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8. 26.

서진시스템 5G, 전기차부품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서진시스템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기업분석, 차트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서진시스템은 어떤기업인가요?
  • 서진시스템의 시가총액
  • 서진시스템의 중장기 차트분석
  • 서진시스템의 단기 차트분석
  • 서진시스템의 수급분석

서진시스템은 어떤기업인가요?

서진시스템은 알루미늄을 이용하여 응용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서진시스템의 주요 사업은 '통신장비', '휴대폰', '반도체 장비'로 크게 3가지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통신장비 사업으로는 주로 소형 중계기의 함체나 기지국 장비를 생산합니다. 휴대폰 사업은 스마트폰의 메탈 케이스를 생산합니다. 반도체 사업은 자회사인 (주)텍슨에서 장비를 생산합니다. 게다가 서진시스템은 '자동차 부품', '전기자동차 부품', 'ESS(에너지 저장장치) 부품'의 신규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업별 매출액 비율은 2019년에는 통신장비 51.5%, 휴대폰 13.5% 반도체 4.7% ESS 6.6% 기타 23.6%로 매출액의 절반 이상이 통신장비에서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 5G에 대한 인프라 투자가 늦어지면서 통신장비에 대한 매출액은 2분기에 30%로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다행히도 반도체 사업과 ESS사업에서는 59.3%, 43.1%로 매출액이 상당히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부속품의 기타 사업에서도 2018년에서 2019년에 100% 넘게 성장했고 올해도 2019년 대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 올해는 작년 매출액 정도를 회복하는 흐름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통신장비 사업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5G 인프라 확장되면서 매출액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규사업인 자동차 부품사업에서도 전기차의 부품 경량화하기 위해 알루미늄으로 가공된 부품 수요가 증가되면서 신규사업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서진시스템의 사업을 보면 5G, 전기차의 테마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진시스템의 시가총액

서진시스템 시가총액

시가총액은 8326억 원으로 상당히 기업의 규모가 큽니다. 대주주인 전동규 님이 32%의 지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시중에 유통 중인 규모는 5600억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주가로 계산하면 1,100만 주가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식 수 입니다. 만약 하루 평균 1,100만주 이상 거래된다면 전체 주식이 매매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만큼 시장의 관심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진시스템의 중장기 차트분석

서진시스템 중장기차트

2017년 3월에 상장하여 21,000원 구간을 고점으로 약 2년 동안 박스권 구간이 진행되었습니다. 2019년 4월부터 5G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주가가 한 단계 레벨업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다시 21,000원에서 32,000원 구간의 박스권 구간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역대급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7월부터 32,000원의 박스권 구간을 상승 이탈하였습니다. 지속적인 5G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주가가 레벨업 하는 느낌입니다. 제 경험상 종목마다 차트를 바라봐야 하는 관점이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종목은 추세선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어떤 종목은 이동평균선이 지지, 저항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하지만 서진시스템은 고점을 돌파했는가 안 했는가가 중요하게 보입니다. 상승파동이 모양이 일정하지도 않고 주가의 조정이 깊거나 짧아서 피보나치에 대한 비율을 보는 것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전고점을 돌파한다면 추가적인 상승이 나오는 것을 보아 돌파 매매가 오히려 안전하게 매매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서진시스템의 단기 차트분석

서진시스템 단기차트

추세가 일정하지 않아서 매물대로 보는 것이 가장 적당할 것 같습니다. 거래량이 발생할 때마다 거대한 양봉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양봉에 거래량이 나온다는 것은 단기적인 매수세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코스피, 코스닥의 조정 시에도 거래량 없이 주가만 하락하였습니다. 거래량 없이 하락한다는 것은 주식을 대량으로 매수한 사람은 팔지 않고 대부분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주가가 내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최근 조정에도 전 매물대였던 38,000원 구간에서 잘 지지받고 다시 급등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46,000원 구간이 매물대 구간입니다. 이 구간을 또 강한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상승 돌파한다면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기 하락 추세선을 보기 위해서 60분 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진시스템 60분봉

현재 60분 봉에서 단기 하락선이 명확하게 보입니다. 이전까지는 단기 하락선까지 주가가 올라오고 다시 금방 주가가 내려갔지만 오늘은 저항선 부근까지 주가가 오르고 잠깐 내려갔다가 종가를 저항선 부분에서 형성하였습니다. 단기 저항선을 돌파한다면 추가적인 주가 상승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서진시스템의 수급분석

서진시스템 수급

2020년 6월~7월에 기관투자자들은 주가의 큰 상승파동이 시작될 때 대량으로 매수하였습니다. 주가 상승의 신호탄을 기관투자자가 쏘고 있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2020년 8월 24일 비슷한 기관투자자 매수세가 발생했습니다. 6~7월과 비슷한 양상으로 주가가 오를지 지켜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역시나 단타로만 대응하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는 크게 매수하면 다음날 크게 매도하는 것으로 보아 저희 같은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외국인 투자자가 달갑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마무리

현재는 46,000원 구간에서 크게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단기 저항선을 상승 돌파하는 것을 노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기관투자자의 매수세가 최근 다시 발생하였고 단기적인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느껴집니다. 중장기적으로는 과거 주가의 변동성을 보면 매수하기보다는 박스권이 형성되면서 하단에서 반등 나올 때 매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찌 됐단 중장기보다는 현재는 단기 상승을 노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