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종목분석

삼화전기 콘덴서의 무궁무진한 활용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8. 11.

삼화전기 콘덴서 활용

오늘은 삼화전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화전기는 어떤 기업인가요?

삼화전기는 전자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주로 콘덴서 관련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콘덴서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축전지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콘덴서는 전자제품에 없어서는 안 될 부품입니다.

현재 콘덴서의 가장 큰 활용분야는 통신분야입니다. 2019년 기준 약 22% 활용되고 있으며 휴대전화, 5G 기지국과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기기에 많이 활용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분야에서도 콘덴서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약 14% 정도 활용됐지만 2019년에는 17%로 점차 콘덴서의 활용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전기차에도 당연히 콘덴서가 활용될 것으며 앞으로도 콘덴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각종 IT 기기, 친환경에너지, 스마트홈이 발전함에 따라 콘덴서의 활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화전기는 주력제품인 전해콘덴서가 매출액의 6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의 제품들도 콘덴서 관련 제품입니다. 전해콘덴서의 매출 비중은 국외 비중이 국내보다 약 2배가량 많습니다.

삼화전기의 주요 종속회사는 천진 삼화전기, 삼화텍콤, PT SI가 있으며 모두 비상장 회사입니다. 

주요 R&D 에서는 에너지 회생용(RC time≤0.41s) 슈퍼커패시티 개발을 2017년 4월경에 시작하여 2020년 12월까지 개발하는 것으로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삼화전기의 시가총액을 알아보겠습니다.

삼화전기 시가총액

시가총액은 1,415억 원이며 시가총액으로만 보면 주가는 변동성이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화전기의 주식차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화전기 장기차트

워낙 오래전부터 상장된 기업이라 최근 5년도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대시세가 연출되어 주가가 급등한 게 눈에 뜨입니다. 2018년 7월 이후 주가는 지속적으로 우하향하며 떨어졌으며 최근 거래량이 발생에 따라 조금씩 주가의 방향이 상방으로 바뀌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 자세히 보기 위해 중기 차트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화전기 중기차트

최근 장기 하락 추세선을 상방 돌파한 게 특징적입니다. 돌파 후 주가가 하락 추세선 아래로으로 내려가지 않고 주가가 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대량의 거래량이 발생하였습니다. 그 가격대는 대략 18,000, 19,000, 21,000원에 형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대량의 거래량이 발생한 곳은 매물대가 형성됩니다. 그리고 현재 가격(21,400원) 기준으로 약 1년간의 매물대를 모두 돌파한 상태입니다. 아마 최근에 삼화전기52주 신고가를 돌파한 것으로 보입니다. 52주 신고가는 1년 중 가장 높은 가격의 주가를 형성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52주 신고가가 발생했다는 것은 이후에도 추가적인 주가 상승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중기 차트만 봐도 상당히 매력적인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단기차트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화전기 단기차트

2020년 5월 19일에 급등함과 동시에 장기 하락 추세선을 돌파 후, 약 3달 동안 박스권에서 16,800원에서 20,000원 사이에서 횡보하였습니다. 급등 후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오랜 기간 동안 조정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조정보다 기간조정 시, 주가의 상승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 8월 6일 드디어 박스권을 상승 돌파 후 종가가 위에서 형성되었습니다. 박스권을 상승 돌파했다는 것은 추가적인 상승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왜냐하면 이 박스권에서 매매했던 사람들은 모두 박스권 상단에서 팔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가격을 넘었다는 것은 더 이상 박스권 상단에서 파는 사람들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매도세보다 매수세가 강해졌기 때문에 박스권을 올라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또한 최근 1년 동안 가장 높았던 매물대인 21,000원을 2020년 8월 10일에 지지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상당히 긍정적인 흐름이 기대됩니다.

수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화전기의 수급적인 측면에서는 한마디로 기관투자자는 '관심 없음', 외국인 투자자는 '오직 단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아마 개인투자자가 주가를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혹은 돈이 많은 개인투자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삼화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금을 우연히 52주 신고가 종목을 보던 중에 발견하게 된 종목인데 차트의 흐름이 상당히 괜찮아 보였습니다. 오늘 당장 올라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았지만 금일은 상승하지 않았고 이번 주에 주가가 추가적인 상승이 있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더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