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투자전략

MDD(Maximum Drawdown)를 줄여라. 당신은 심리를 이기지 못한다.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4. 1. 13.

MDD를 줄여라. 심리를 이기지 못한다.

투자는 언제나 도전적이며 예측 불가능한 여정이다. 주식 시장은 변화무쌍하고 때로는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 투자자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면서 최대한의 수익을 창출하고 동시에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MDD(Maximum Drawdown), 즉 최대 손실액을 줄이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이 일은 오직 통계와 계산으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뒷걸음질 치지 않고, 투자 포트폴리오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강력한 심리적 준비가 필요하다.

첫 번째로, 당신은 심리적인 저항력을 키워야 한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은 불규칙하고 때로는 강렬하게 다가온다. 시장의 급격한 하락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당황하지 않고 차분한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급격한 판단의 오류를 피하고 안정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MDD를 줄이려면 철저한 계획과 전략이 필요하다. 투자 목표, 리스크 허용 수준, 자산배분 등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계획을 따르면서 감정적인 판단을 최소화하고 일관성 있는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 MDD를 관리하는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한다. 투자자는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최신 동향을 파악하며 지식을 갱신해야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시장 상황에 대비하고 더 높은 수준의 MDD 관리 능력을 갖출 수 있다.

간과해서는 안 될 사실은, 투자에서 완전한 예측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MDD를 줄이고 심리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은 예측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체계적이고 현명한 투자 전략을 구축하는 데에 있다. 이를 통해 불확실한 시장에서도 당신의 투자를 지속적으로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MDD(Maximum Drawdown)를 줄이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것이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자.

포트폴리오 구성

포트폴리오1은 SPY에 100% 포트폴리오2는 가장 유명한 주식 60% 채권 40%인 60/40 포트폴리오로 구성하였다. 과거에 1,2번 포트폴리오로 투자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포트폴리오 성과

포트폴리오1에 비해 포트폴리오2가 안정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2008 ~ 2014년까지는 포트폴리오2가 더 높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2024년인 현재 성과를 보아라. 결국 주식 성과가 더 좋지 않은가? 주식 100%를 투자하는것이 더 좋아 보일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당신의 심리를 이길 수 없다.

포트폴리오의 MDD

포트폴리오1은 MDD가 -50.8%이다. 투자 기간동안 가장 고점에 투자했다면 그 투자자는 -50%를 경험해야만한다. 투자금액이 10억이면 5억이 된다는 말이다. 당신은 거액의 투자자라면 매도압력을 느끼고 '절반 금액이라도 건져야겠다.'라고 생각하고 매도하고 싶은 심리가 강해진다. 오랫동안 투자했던 투자자라면 모두 느껴봤을 것이다. 만약 매도했다면 몇년 지나지 않아 주식시장은 호황기가 되고 다시 투자금액은 회복한다. 그 투자자는 다시는 주식시장에 발을 들이고 싶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포트폴리오2는 MDD가 -26%다. 이 MDD도 높은 편이긴하지만 주위에 주식 100%를 투자하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의 손실은 크게 느껴지지 않을것이다. 그리고 리벨런싱을 통해서 포트폴리오 비중이 높은 자산을 일부 매도하고 비중이 낮은 자산을 매수함으로써 현명하게 투자할수가 있다. 이러한 방식이 체계적이고 현명한 투자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다.

'투자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침체 주식, 채권으로 대비하자!  (0) 2024.0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