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알아야 유리하다.
카테고리 없음

미코 수소연료전지, 주가분석

by 대박남의주식스토리 2020. 9. 3.

미코 수소연료전지

안녕하세요 주식대박남입니다. 미코 기업에 대해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미코는 어떤 기업인가요?
  • 미코 시가총액
  • 미코 중기분석
  • 미코 단기 분석
  • 미코 수급현황
  • 마무리

미코는 어떤 기업인가요?

미코는 세라믹 소재 전문기업입니다. 세라믹 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장비용 powder, 디스플레이 장비용 low electrode,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시스템을 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미코의 종속회사는 코미코, 미코 세라믹스, KoMiCo Technology, Inc, KoMiCo Technology(Wuxi) Ltd. KoMiCo Technology Taiwan Ltd, KoMiCo Technology Singapore Pte. Ltd. KoMiCo Equipment Parts Shenzhen Co., Ltd, KoMiCo Hillsboro LLC, 合肥高美可科技有限公司가 있습니다.

종속회사까지 보았을 경우에는 크게 부품사업과 세정사업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매출의 비율은 부품사업이 34% 세정사업이 66%로 반도체 세정사업을 더 크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사업은 미코에서 2016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차세대 연료전지이기 때문에 아직 명확한 인증제도가 부족한 상황으로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인증제도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증제도가 없다 보니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가 시장에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SOFC가 차세대 연료전지라고는 하지만 현재 미코의 '수소연료전지차' 테마와는 다소 관련성이 떨어져 보입니다. 실제 '미코 파워'에서는 건물용 SOFC 시스템을 연구 제조하고 있습니다. 제품 로드맵을 상에서도 수소차전지에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미코파워 SOFC제품 로드맵

미코 시가총액

미코 시가총액

미코의 시가총액은 4,870억 원입니다. 주가는 적당한 변동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코 장기분석

미코 장기분석

미코는 2005년에 대세 상승이 나오고 나서 긴 하락 횡보 끝에 최근 2020년 7월 30일을 기점으로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 후부터는 어디까지 상승이 나올지는 알 수 없습니다. 현재 조정구간이지만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온다면 대세 상승이 유지될지 여기서 하락이 멈출지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스탑로스를 활용하여 대응을 하면서 매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되도록 장기적 매매는 위험할 수 있으니 매매를 하신다면 단기매매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코 중기 분석

미코 중기분석

중기적 관점에서 미코는 상승 3파가 모두 나온 상황입니다. 엘리엇 파동 기준으로는 상승 3파 후 하락 2파가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워낙 오래된 이론이기 때문에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상승 5파가 발생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때문에 엘리엇 파동이론으로만 가지고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이후 흐름은 고점과 저점이 낮아지는 하락 파동이 시작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 하락 2파 시작 ) 고점과 저점이 높아지는 상승 5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중기 추세로는 여전히 상승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상승에 무게를 두고 적절한 스탑로스를 설정하여 매매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코 단기 분석

미코 단기분석

미코는 2020년 7월 30일 전고점을 갱신하면서 역사적 신고가를 달성하였습니다. 이후 주가의 가격조정이 이어지면서 피보나치 조정비율 0.618% 구간에서 반등하였습니다. 이 구간은 공교롭게도 전고점에 해당하는 가격구간과 일치합니다. 피보나치 조정비율은 되도록이면 다른 지지구간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피보나치 조정만 사용하게 된다면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지받은 이후 단기 저항선을 상승 돌파하였습니다. 동시에 20일 이동평균선 위로 주가가 형성되었습니다. 주가의 추가 상승에 긍정적인 신호가 됩니다. 아쉬운 점은 단기 저항선을 상승 돌파하는 거래량이 약하게 나왔습니다. 이전 거래량에 비해 작은 거래량이기 때문에 단기 저항 상승 돌파도 한 번쯤 의심을 해봐야 할 것입니다. 매매를 한다면 적은 비중으로 분할로 매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항상 스탑로스는 필수로 설정해 놓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좋습니다. 

미코 수급현황

미코 수급현황

기관투자자는 이번 상승파동에서 상승시마다 매수하였습니다. 이후 가격조정이 왔지만 일부만 매도하고 하락이 멈춘 다음 다시 조금씩 매수하고 있는 흐름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은 추가적인 상승 이후에 매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7월 17일 기관투자자와 같이 대량 매수를 하였지만 이후 주가가 가격조정이 오면서 음봉시 매수하고 최근 양봉마다 매도하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역시나 단타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무리

미코는 현재 무리하게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단기적인 관점에서 분할로 매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주가가 상당 히 고점에 형성되어 있고 기관투자자도 더 이상 큰 매수세가 이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역사적 신고가도 이미 갱신한 후이기 때문에 눌림목 구간에서 매매하기보다는 고점을 돌파할 때 매수하고 고점을 기준으로 손절가를 올려나가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하트는 좋습니다.

댓글